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Q 문의

  • 전자 세금계산서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A 답변

  • 바로빌 연동서비스는 아이랩 최초 세팅과정에서 해당 기관에서 요청해주시는 자료로 저희 쪽에서 연동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최초 세팅 시에는 연동하지 않고 아이랩을 사용하시는 도중에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저희 쪽에서 필요한 자료는 아이랩 서비스 요청을 통해 문의드리니 필요에 따라 답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수정계산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따라 참고해주세요. http://webtax.uplus.co.kr/w20/jsp/main/html/WebtaxModify0.html

1 사용 방법

  • 사용방법은 아래 안내대로 사용해보세요.

1. 우선 위에 안내대로 바로빌 연동서비스에 대한 연동이 끝났다면 바로빌 금액을 충전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충전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labtools/164

2. 재무/영업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화면으로 이동.

3. 전자세금계산서 부분에 있는 계산서 작성 버튼 클릭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합니다.)

  • 최초계산서 작성 시에 계산서 작성 버튼 클릭 → 업체명 조회 → 관련 접수선택을 진행하신 다음, 기본 정보를 입력한 뒤, 아이랩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하지만 공급받는 자의 정보가 필수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이 해당 업체의 필수 입력 정보들이 있어야 하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오류가 난다면 공통 코드관리 거래처관리 화면에서 해당 업체에 정보들이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재지에는 우편번호가 반드시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4. 작성을 마치셨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 계산서 발행 버튼 클릭

5. 바로빌 연동서비스 금액에 대한 비용이 차감되며, 승인요청이 진행됩니다.

6. 승인요청 된 정보는 무조건 익일 국세청으로 전송됩니다.

6-1. 익일 전송 전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전송을 취소하고 싶다면, 해당 발행 건을 더블클릭하여 화면 하단부에 있는 발행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바로빌 정책에 따라 세금계산서 발행 시 차감되었던 비용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6-2. 만약 발행취소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국세청 전송이 완료된 것이므로 수정계산서를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7. 익일 계산서를 다시 한 번 조회하여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었다면 전송이 완료된 것입니다.

2 세금계산서 화면 기능 정리

1. 세금계산서 탭에 보이는 모든 접수 건은 더블클릭하여 해당 계산서에 대한 계산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일반 세금계산서는 작성버튼 클릭 시 보이는 화면에 데이터가 채워져 팝업됩니다.

  • 전자 세금계산서는 바로빌 연동 계산서화면이 팝업되어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2. 전자 세금계산서에 대한 경우 국세청 전송이 끝났는데, 해당 업체 담당자에게 다시 이메일을 보내야 할 경우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발행이 아닌 메일 재전송버튼을 이용해 해당 전자세금계산서에 관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미 금액이 차감된 부분이니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고, 다음날 목록에서 확인해 보았는데, 아직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지 않았다

  • 해당 계산서를 더블클릭하여 화면 하단부에 발행취소 버튼이 보인다면 아직 전송이 안 된 것.

  • 발행취소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하여 계산서상태갱신 버튼을 클릭하여 상태 갱신을 진행해주세요.

※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면 발행건의 상태가 승인완료(강제)로 변경됩니다.

4. 발행 건에 대한 발행 진행 상태가 궁금하시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 정보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안내대로 확인해보시고, 이상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서비스요청을 남겨주세요.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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