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관리

1 개요

아이랩에서 접수한 접수 건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화면입니다.

  • “일반 세금계산서, 계산서 인쇄” , “전자 세금계산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세금계산서 작성 방법과 전자 세금계산서 작성 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전자 세금계산서를 토대로 안내합니다.

※ 아이랩을 통해 바로빌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기관만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 바로빌 연동서비스는 아이랩 최초 세팅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연동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최초 세팅 시에는 연동하지 않고 아이랩을 사용하시는 도중에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저희 쪽에서 필요한 자료는 개별 문의드리니 필요에 따라 답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수정계산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따라 참고해주세요. 수정 계산서_바로빌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원하시는 조회 조건을 기재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2 일반/매입 세금계산서(종이발행)

2-3 전자 세금계산

2-4 계산서 발행(메일전송) 및 정보보기

2-5 화면 탭

<세금계산서 탭>

<더존 탭>

<국세청 >

2-6 계산서 세부항목

  • 선택된 세금계산 내용의 세부 항목을 표시합니다.

2-7 관련접수

  • 선택된 세금계산 내용의 관련 접수 내용을 표시합니다.

3 이용 방법

※ 아래 안내대로 사용해보세요.

3-1 바로빌 연동 서비스

3-2 바로빌 충전

  • 우선 위에 안내대로 바로빌 연동서비스에 대한 연동이 끝났다면 바로빌 금액을 충전해야 합니다. 여기 링크 혹은 아래 내용을 통해 충전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3번의 내용과 같이 선결제 후 결제 금액이 차감되면서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1. 아이랩 우측 하단 충전 잔액 부분 더블클릭.

※ 만약 해당 부분을 클릭 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바로빌에 해당 기관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이니, 저희 쪽에 등록 서비스요청을 보내주시고 등록 후 충전이 가능하십니다.

2. 금액충전 탭으로 이동 → 충전 페이지 팝업 버튼 클릭

※ 이용금액이 얼마인지(예: 문자 1건에 얼마인가?) 궁금하시다면 발행 단가표 보기를 눌러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2 세금계산서 작성

1. 재무/영업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화면으로 이동.

2. 전자세금계산서 부분에 있는 작성 버튼 클릭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합니다.

  • 최초계산서 작성 시에 계산서 작성 버튼 클릭 → 업체명 조회 → 관련 접수선택을 진행하신 다음에 기본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아이랩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하지만 공급받는 자의 정보가 필수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업체의 필수 입력 정보들이 있어야 하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오류가 난다면 거래처관리 → 공통 코드관리 화면에서 해당 업체에 정보들이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재지에는 우편번호가 반드시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3. 작성을 마치셨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 계산서 발행 버튼 클릭

4. 바로빌 연동서비스 금액에 대한 비용이 차감되며, 승인요청이 진행됩니다.

5. 승인요청 된 정보는 무조건 익일 국세청으로 전송됩니다.

5-1. 익일 전송 전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전송을 취소하고 싶다면, 해당 발행 건을 더블클릭하여 화면 하단부에 있는 발행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5-2. 만약 발행취소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국세청 전송이 완료된 것이므로 수정계산서를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6. 익일 계산서를 다시 한 번 조회하여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었다면 전송이 완료된 것입니다.

4 세금계산서 화면 기능 정리

4-1 버튼 설명

1. 세금계산서 탭에 보이는 모든 접수 건은 더블클릭하여 해당 계산서에 대한 계산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세금계산서는 작성버튼 클릭 시 보이는 화면에 데이터가 채워져 팝업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는 바로빌 연동 계산서화면이 팝업되어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경우 국세청 전송이 끝났는데, 해당 업체 담당자에게 다시 이메일을 보내야 할 경우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발행이 아닌 “메일 재전송” 버튼을 이용해 해당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미 금액이 차감된 부분이니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고, 다음날 목록에서 확인해 보았는데, 아직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어있지 않다면 해당 계산서를 더블클릭합니다. 화면 하단부에 "발행취소" 버튼이 보인다면 아직 전송이 안 된 것이고,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하여 계산서상태갱신 버튼을 클릭하여 상태갱신을 진행해주세요.

※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면 발행건의 상태가 승인완료로 강제로 변경됩니다.

5. 발행 건에 대한 발행진행상태가 궁금하시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 정보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6. 엑셀변환

  • 해당 화면의 자료를 Excel 버튼을 이용하여 Excel로 변환하는 경우 화면 중간에 있는 탭에 따라, 변환되는 그리드의 컬럼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4-2 화면 탭

※ 세금계산서, 더존, 국세청 - 가려야 하는 정보가 많아, 첨부 파일에 공양식으로 대체합니다.

(Excel)

※ 국세청 탭에서 엑셀변환 시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가 입력되어있지 않았다면, 조회목록에서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가 적히지 않은 업체명을 나열하는 안내 메시지가 팝업됩니다.

OK를 누르면,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란은 공란으로 변환됩니다.

4-3 계산서 세부항목

  • 선택된 세금 계산서의 세부항목이 출력됩니다.

4-4 관련접수

  • 선택된 세금 계산서에 관련 접수 내용이 출력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