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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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랩에서 접수한 접수 건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화면입니다.
“일반 세금계산서, 계산서 인쇄” , “전자 세금계산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금계산서 작성 방법과 전자 세금계산서 작성 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전자 세금계산서를 토대로 안내합니다.
※ 아이랩을 통해 바로빌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기관만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빌 연동서비스는 아이랩 최초 세팅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연동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최초 세팅 시에는 연동하지 않고 아이랩을 사용하시는 도중에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저희 쪽에서 필요한 자료는 개별 문의드리니 필요에 따라 답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정계산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따라 참고해주세요. 수정 계산서_바로빌
원하시는 조회 조건을 기재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세금계산 내용의 세부 항목을 표시합니다.
선택된 세금계산 내용의 관련 접수 내용을 표시합니다.
※ 아래 안내대로 사용해보세요.
우선 위에 안내대로 바로빌 연동서비스에 대한 연동이 끝났다면 바로빌 금액을 충전해야 합니다. 여기 링크 혹은 아래 내용을 통해 충전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3번의 내용과 같이 선결제 후 결제 금액이 차감되면서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1. 아이랩 우측 하단 충전 잔액 부분 더블클릭.
※ 만약 해당 부분을 클릭 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바로빌에 해당 기관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이니, 저희 쪽에 등록 서비스요청을 보내주시고 등록 후 충전이 가능하십니다.
2. 금액충전 탭으로 이동 → 충전 페이지 팝업
버튼 클릭
※ 이용금액이 얼마인지(예: 문자 1건에 얼마인가?) 궁금하시다면 발행 단가표 보기를 눌러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1. 재무/영업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화면으로 이동.
2. 전자세금계산서 부분에 있는 작성 버튼 클릭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합니다.
최초계산서 작성 시에 계산서 작성
버튼 클릭 → 업체명 조회 → 관련 접수선택을 진행하신 다음에 기본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아이랩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 일반 종이 계산서 작성방법과 동일하지만 공급받는 자의 정보가 필수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업체의 필수 입력 정보들이 있어야 하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오류가 난다면 거래처관리 → 공통 코드관리 화면에서 해당 업체에 정보들이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재지에는 우편번호가 반드시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3. 작성을 마치셨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 계산서 발행
버튼 클릭
4. 바로빌 연동서비스 금액에 대한 비용이 차감되며, 승인요청이 진행됩니다.
5. 승인요청 된 정보는 무조건 익일 국세청으로 전송됩니다.
5-1. 익일 전송 전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전송을 취소하고 싶다면, 해당 발행 건을 더블클릭하여 화면 하단부에 있는 발행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5-2. 만약 발행취소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국세청 전송이 완료된 것이므로 수정계산서를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6. 익일 계산서를 다시 한 번 조회하여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었다면 전송이 완료된 것입니다.
1. 세금계산서 탭에 보이는 모든 접수 건은 더블클릭하여 해당 계산서에 대한 계산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세금계산서는 작성버튼 클릭 시 보이는 화면에 데이터가 채워져 팝업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는 바로빌 연동 계산서화면이 팝업되어 해당 발행 건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경우 국세청 전송이 끝났는데, 해당 업체 담당자에게 다시 이메일을 보내야 할 경우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발행이 아닌 “메일 재전송” 버튼을 이용해 해당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이미 금액이 차감된 부분이니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고, 다음날 목록에서 확인해 보았는데, 아직 상태가 승인완료로 변경되어있지 않다면 해당 계산서를 더블클릭합니다. 화면 하단부에 "발행취소" 버튼이 보인다면 아직 전송이 안 된 것이고,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하여 계산서상태갱신 버튼을 클릭하여 상태갱신을 진행해주세요.
※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면 발행건의 상태가 승인완료로 강제로 변경됩니다.
5. 발행 건에 대한 발행진행상태가 궁금하시다면 해당 발행 건을 선택 후 계산서 정보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6. 엑셀변환
해당 화면의 자료를 Excel 버튼을 이용하여 Excel로 변환하는 경우 화면 중간에 있는 탭에 따라, 변환되는 그리드의 컬럼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 세금계산서, 더존, 국세청 - 가려야 하는 정보가 많아, 첨부 파일에 공양식으로 대체합니다.
※ 국세청 탭에서 엑셀변환 시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가 입력되어있지 않았다면, 조회목록에서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가 적히지 않은 업체명을 나열하는 안내 메시지가 팝업됩니다.
OK를 누르면, 주담당자 이메일 주소란은 공란으로 변환됩니다.
선택된 세금 계산서의 세부항목이 출력됩니다.
선택된 세금 계산서에 관련 접수 내용이 출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