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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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랩 내 모든 화면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의 매뉴얼입니다.
해당 매뉴얼을 숙달한다면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아이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아이콘마다 접수건의 현재 상태와 적합, 부적합 판정을 나타냅니다.
상태 아이콘 | 상태명 |
접수 | |
검사중 | |
검사완료 | |
결재완료 | |
발행완료 | |
발송완료 |
해당 아이콘은 접수목록 등에서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각 입력칸 우측 상단에 빨간 삼각형 표시가 있다면, 값이 필수적으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필수입력 칸은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니다.
아래와 같이 달력 모양을 선택하면 현재 표시 있는 월과 함께 달력이 표시되며,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선택한 날짜가 입력됩니다.
날짜를 키보드로 입력하고 싶다면 년도 & 월 & 일 입력 후 아래 3가지 중 하나의 구분 값을 입력합니다. ① ' , ' ② ' . ' ③ ' / ' 해당 구분 값을 입력 할 경우 다음 입력 칸으로 이동됩니다. 또한 + 또는 - 키를 입력하시면 선택있는 년도, 월, 일에 대한 값이 증가, 감소합니다.
날짜 입력칸을 선택 후 키보드의 Delete 키를 통해 내용을 초기화 합니다.
각 화면 조회 조건 중 날짜의 범위를 빠르게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빠른달력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영역에 날짜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달력이 표시됩니다.
시작(From) ~ 끝(To) 범위의 날짜를 클릭하여 설정 후 선택
으로 날짜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아이랩 상단 메뉴 중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화면에서 각 구분 값에 따른 값들을 미리 등록해두고, 한 번에 한 개씩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값이 추가, 수정 되었다면 정보 갱신을 위해서 해당 정보를 사용 하고 있는 화면을 닫고, 새로 열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랩 상단 메뉴 바로 아래쪽에 현재 사용 중인 화면들이 가로로 나열되고, 각 화면명 오른쪽에 검은색 X 표시를 누르면 해당 화면이 닫히게 됩니다.
주소 같은 연결된 여러 입력칸을 한번에 초기화 합니다.
↓
주소 입력 시 다른 주소지에 입력되어있는 정보를 불러와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각 정보에 맞게 아이랩에 저장되어있는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접수화면에서 거래처 조회, 주소 검색 등에 사용됩니다.
지정된 양식이 아닌 다른 양식으로 선택하여 출력합니다.
▼ ( 아래 화살표 )
버튼 클릭 시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 화면에 등록해둔 양식들이 팝업되어 표시되고, 그중 원하는 양식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예시)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 화면 → 성적서 탭에 있는 양식들 성적서 버튼 오른쪽에 ▼
버튼 클릭시 팝업됩니다.
↓
각 화면에 있는 그리드 중에서 한 그리드에 한 컬럼에 대해서만 조회된 내용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컬럼에 타이틀 부분을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습니다.
화면 특성상 적용이 어렵거나 다른 이유에서 적용이 안 된 화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드 정렬이 안 되는 화면이 있다면 서비스요청으로 요청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 오름차순
▼ : 내림차순
메뉴 | 설명 |
전체선택 | 조회된 모든 영역을 선택 |
타이틀 편집 | 그리드의 칸을 보이기/숨기기 |
체크/체크해제 | 그리드 목록에서 체크 해야 하는 정보가 있는 경우 일괄 체크 및 체크해제 다중 선택 → 체크 및 체크해제 (통합접수목록, 성적서관리 → 화면 하단 → 항목 출력 여부 부분) |
모든행 엑셀로 저장 / 선택행만 엑셀로 저장 | 조회 영역을 엑셀로 변환 |
전체 복사 / 셀 복사 / 행 복사 | 클립보드에 그리드 내용을 복사 |
행 복제 추가 | 선택한 행의 내용을 복제하여 아래쪽에 추가 |
문자열 찾기 | 선택한 컬럼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검색 |
아이랩에서 사용하는 모든 화면에 적용되어있지 않으며, 변경되지 않는 화면은 해당 기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측정/분석관리 → 검사결과등록3.0(=시험결과입력3.0), 4.0 화면의 결과입력 탭(화면 하단부)에 나오는 변수 목록은 각 항목, 시험법 별로 다른 변수들을 불러와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컬럼 위치를 변경할 수 없는 부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그리드 타이틀 편집을 통해 원하는 정보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그리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3. 타이틀 편집을 클릭합니다.
4. 좌측 ✔를 체크하면 해당 타이틀을 화면에 보여줍니다. 해제 시 해당 타이틀을 볼 수 없습니다.
※ 마우스 클릭 또는 켜기/ 끄기
, 모두 켜기/ 모두 끄기
버튼을 통해 선택한 타이틀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5. 원하는 타이틀을 클릭하고 위로/ 아래로
, 제일 위로/ 제일 아래
로 버튼을 클릭하여 타이틀의 위치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6. 타이틀 편집 후 팝업창 아래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변동사항을 적용합니다.
접수번호 타이틀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접수번호' 그리드 타이틀 명을 클릭하시면 타이틀 우측에 화살표가 생성됩니다.
▼, ▲ 화살표가 생생되며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정렬을 원하는 타이틀 명을 클릭하여, 해당 타이틀 명을 기준으로 내용이 정렬됩니다.
변경된 내용은 개인의 PC에만 적용되며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같은 화면을 여러 개 띄워둘 경우, 가장 마지막에 닫히는 화면의 정보가 저장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컬럼의 제목 부분을 마우스 왼쪽 클릭을 유지한 상태로 드래그하면 컬럼을 이동시킵니다.
※ 고정된 컬럼이 있는 화면의 경우 고정된 영역쪽으로는 컬럼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다중 선택은 그리드 타이틀에 나오는 컬럼 목록에서 Ctrl + 마우스 왼쪽 버튼
또는 Shift + 마우스 왼쪽 버튼
으로 진행합니다.
※ 확인 사항
Excel 변환 작업
아이랩에서 제공되는 Excel 변환 기능은 Microsoft Excel에서만 작동하며 2010년 이상 버전을 지원합니다.
라이센스 활성화 및 실행 시 오류 및 경고 없이 동작하여야 합니다.
1. 마우스 우클릭 시 모든행 또는 선택행만 엑셀로 저장을 클릭 하시면 조회된 내용의 그리드 전체 혹은 선택한 그리드만을 엑셀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2. 경로 변경 없이 저장 시 아이랩을 설치해둔 폴더 → Excel 폴더에 저장됩니다.
전체 복사 : 조회된 그리드 전체를 복사합니다.
셀 복사 : 클릭하여 선택한 셀(선택한 칸)을 복사합니다.
행 복사 : 선택한 행(선택한 줄) 전체를 복사합니다.
행 복제 추가 : 선택한 행을 복사하여 아래쪽에 추가합니다. ※ 해당 기능은 행 복제가 필요한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조회화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자열 찾기 : 조회한 내용의 그리드에서 문자열 찾기를 통해 원하시는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 목록에서 선택할 행을 개별로 선택합니다.
1. 최초 행을 하나 선택
2. 키보드 좌측 Ctrl(Control)
키를 누른 상태로 유지
3.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다른 행을 선택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합니다.
그리드 목록에서 선택할 행을 범위 지정하여 선택합니다.
선택할 범위가 시작될 행을 선택
키보드 좌측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유지
범위의 마지막으로 선택될 행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
아래 동영상을 참고합니다.
번 | 내 |
1 | 사용자 명 |
2 | 현재 속한 부서명 |
3 | 권한 정보 |
4 | 기관명 |
5 | 바로빌 충전금액 |
6 | 세금계산서 발행가능 건수 |
7 | 문자 발송가능 건수 |
8 | 팩스전송 가능 건수 |
9 | 아이랩 회사의 팩스번호 |
10 | 아이랩 기술지원 관련 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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