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랩 사용자 매뉴얼
  • 아이랩 도움말
  • 아이랩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서비스 이용요금
  • 아이랩 서비스 이용약관
  • 아이랩 기술지원 이용방법
  • 아이랩 설치 및 실행
  • 아이랩 신규기관 세팅 가이드
    • A01 아이랩 사용 기관정보
    • A02 거래처정보
    • A03 분야별접수번호체계
    • A04 아이랩 사용자 목록
    • B01 검사항목 세팅 양식
    • B02 시험법 세팅 양식
  • 아이랩 업데이트 정보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공통기능
  • 시스템관리
    • 로그인
    • 로그아웃
    • 나의 할 일
    • 끝내기
  •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사용자관리
    • 거래처관리
    • 휴일관리
    • 공지사항관리
    • SMS전송관리2.0
    • 공전관리
    • 시설정보관리
      • 대기 시설정보관리
      • 악취 시설정보관리
      • 폐수 시설정보관리
      • 실내공기 시설정보관리
  • 접수/시료관리
    • 접수매뉴얼
    • 통합접수목록
    • 발송관리
    • 일괄접수관리
    • 가접수 자료관리
  •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 검사항목관리2.0
    • 시험법관리
    • 검사 계획 관리
    • 검사 계획 관리 2.0
    • 검사 결과 등록 2.0(=시험 결과 입력2.0)
    • 검사 결과 등록 3.0(=시험 결과 입력3.0)
    • 접수별 일괄 결과입력
    • 시험결과서출력
    • 항목 검사 대장
    • 검사 대장 조회3.0
  • 결재/성적관리
    • 결재 상태 조회
    • 내 결재 관리
    • 성적서 관리
  • 재무/영업관리
    • 입금 관리
    • 지부별 입금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 계산서 발행일 관리
    • 매출처 원장
    • 견적서 관리
    • 계약 관리
    • 거래내역/조회 관리
  • 자원관리
    • 시약관리2.0
    • 장비관리2.0
  • 통계/분석
  • 도구
    • 옵션
    • 메뉴권한관리
    • 비밀번호변경
  • 도움말
    • 원격지원요청
    • 새 서비스요청
    • 서비스 요청 목록
    • 아이랩 매뉴얼
    • 프로그램 정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양식 작성 의뢰하기
    • 리포트 디자이너 이해하기
      • 리포트 관리 화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디자이너 화면
      • 리포트 디자이너 옵션
      • 인쇄 구성요소
      • 리포트 밴드
      • 리포트 양식 꾸미기
      • 리포트 만들기
    • 성적서 진위 조회
  • 자주하는 질문
    • 01 공통 기능
      • 한글입력 문제
      • 아이랩 실행 오류 문제
      • PDF 변환 출력 시 깨짐 현상
      • PDF 변환 출력 시 글씨가 안보이는 경우
      • 두 대의 PC에서 다른 인쇄 결과
      • 보안프로그램에 의한 아이랩 차단 문제
      • 우편 주소 검색 바가 보이지 않는 경우
    • 02 시스템 관리
      • 임시공휴일 지정 방법
      • 새로운 사용자 추가 방법
    • 03 공통/코드 관리
      • 리포트에 대괄호 사용
      • 리포트 복제 후 수정
      • 기록서 양식 수정 시 오류
      • 리포트 출력 시 가로세로 줄 정렬
      • 출력물의 라인 굵기 조절하기
      • 시험법 변수 추가 후 사용 방법
      • 리포트 위 첨자, 아래 첨자 사용 방법
      • 접수화면 파일관리 적용 방법
      • 리포트 소수점 자리 고정 방법
      • 출력물 글씨 자동 조절 방법(글자크기)
      • 리포트 디자인 시 잘리는 부분 보는 방법
      • 리포트 양식 사인 연동 방법
      • 리포트 양식 정렬 및 자간 조절 방법
      • 리포트 양식 추가, 복제, 삭제 방법
      • 리포트 업로드 이력 확인
      • 출력물에 페이지 표시 방법
      • 성적서에 공란을 넣어 출력하는 방법
      • 성적서에 발행이 몇 번째인지 표시하는 방법
      • 리포트에서 변수목록 보는 방법
      • 리포트 디자인에서 테두리 변경 방법
      • 리포트 작성 시 텍스트 상자를 틀에 맞게 일괄로 수정하기
      • 양식 내용이 길어서 글씨가 잘리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 04 접수/시료 관리
      • 항목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
      • 성적서에 일부 항목 제외 후 출력하는 법
      • 접수가 이미 완료된 건의 유형을 변경하는 방법
      • 대량시료에 따른 접수를 일괄적으로 하는 방법
    • 05 측정/분석 관리
      • 결과가 입력된 항목 교체하기
      • 관련 법령 자동 선택되게 하기
      • 기준이 다른 항목 추가하기
      • 검사항목 추가 및 삭제
      • 시험법 계산식 if 문 사용법
      • 시험법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수정 방법
      • 기록서에 이미지 변수 사용법
      • 시험결과서 A,B,C 타입의 차이점
      • 성적서 결과값 판정식 변경 방법
      • 항목 담당자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변경 방법
      • 성적서에서 여러 변수 이용 방법
      • 검체유형 처리기한 설정법
      • 접수화면 데이터를 계산식에 사용하는 방법
      • 항목순서 세트 만드는 방법
      • 새로운 검체유형 추가 방법
      • 검사 결과 등록(=시험 결과 입력)화면 입력순서 변경
      • 검사항목의 성적서 출력순서 변경방법
      • 시험법 계산식 반올림 방법
      • 시험 결과서(B타입) 적용 방법
    • 06 결재/성적 관리
      • 성적서 기본 연결양식 변경법
      • 결재 상태 조회 화면에서 결재 상태 확인
      • PDF 권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 07 재무/영업 관리
      • 견적서관리 출력물 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 세금계산서 발행을 미발행으로 변경 방법
      • 카드결제 시 계산서발행 여부
      • 접수화면의 입금상태 변경
    • 08 통계/분석
      • 초과입금 업체 조회하기
    • 09 자원관리
    • 10 도구
      • 타이틀편집이 원복되는 현상 해결방법
      • 성적서 PDF 저장 폴더 경로 설정법
  • 아이랩 시연 영상 목록
  • 아이랩 처음 사용자 매뉴얼
    • 처음 사용자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설치
    • 일반 분야
      • 일반_단순 출력
      • 일반_업무 프로세스
    • 대기 분야
      • 대기_단순 출력
      • 대기_업무 프로세스
    • 폐수 분야
      • 폐수_단순 출력
      • 폐수_업무 프로세스
    • 악취 분야
      • 악취_단순 출력
      • 악취_업무 프로세스
    • 잔류 농약
      • 잔류 농약_업무 프로세스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1 개요
  • 2 화면 구성
  • 2-1 조회 영역
  • 2-2 버튼 영역
  • 2-3 견적서, 견적서 세부항목
  • 3 버튼설명
  • 3-1 추가
  • 3-2 수정
  • 3-3 복사
  • 3-4 삭제
  • 3-5 견적서 출력
  • 4 견적서 작성 요령
  • 4-1 견적서 추가
  • 4-1-1 카테고리 가져오기
  • 4-1-2 접수목록 가져오기
  • 4-1-3 검사항목 가져오기
  • 4-1-4 추가/수정 팝업창 하단 버튼 설명
  • 4-2 수정
  • 4-3 복사
  • 4-4 삭제
  • 4-5 견적서 출력

Was this helpful?

  1. 재무/영업관리

견적서 관리

Previous매출처 원장Next계약 관리

Last updated 1 year ago

Was this helpful?

1 개요

아이랩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견적서를 작성하고, 종이인쇄 및 E-MAIL, PDF, 이미지 파일 등으로 변환하여 거래처에 견적서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화면입니다.

※ 아이랩에 저장되어있지 않은 데이터라면 직접 입력하여 견적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조회조건을 충족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2 버튼 영역

  • 추가 : 견적서를 추가할 때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해당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 수정 : 선택한 견적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 복사 :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 부분이 적고 비슷한 견적서가 있다면 복사하여 수정할 내용만 변경하여 저장하시면 빠르게 비슷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삭제 : 선택한 견적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 견적서출력 : 해당 견적서와 연결된 (견적서) 리포트 양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출력을 원하시면 ▼을 클릭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3 견적서, 견적서 세부항목

  • 작성한 견적서들을 조회합니다.

  • 화면 견적서 탭 부분은 작성된 견적서의 기본 정보를 표기하고, 견적서 세부항목 탭은 선택한 견적서의 자세한 내용을 표기합니다.

  • 견적서 작성 시 금액이 입력된 경우라면 하단 부분에 합계 금액이 표기됩니다.

3 버튼설명

3-1 추가

  •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 추가 버튼 클릭 시 아래와 같이 견적서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팝업창이 열리게 됩니다.

  • 견적번호 미입력 시 자동으로 일련번호가 생성됩니다. 견적번호 자동 생성 예시) “견적” + 년도 2자리 + “-” + 일련번호 4자리 = 견적16-0001 ※ 수기로 견적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2 수정

  • 3-1. 추가 내용 추가 버튼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추가 시 기재했던 내용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3-3 복사

  • 새로운 견적서를 추가할 때, 기존 견적서와 비슷하여 수정할 부분이 적으면 복사 버튼을 사용하여 일부 수정할 부분만 수정한 뒤 저장하시면 비슷한 내용의 견적서를 빠르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 버튼 활용 예시)

1.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합니다. 2.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한 뒤 견적명에 "복사"명칭이 붙어서 복사됩니다. 3. 수정할 내용을 수정 후 저장하시면 빠르게 견적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3-4 삭제

  •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 삭제 내용은 따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신 뒤 삭제하시길 권장합니다.

3-5 견적서 출력

  • 견적서를 클릭 후 견적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를 클릭하시면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의 견적서 탭에서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견적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4 견적서 작성 요령

4-1 견적서 추가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되어 집니다.

견적서 작성 예시)

※ 해당 내용은 견적서 추가/수정 버튼을 클릭한 팝업창에서 수행되는 내용입니다.

1.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견적서를 보낼 업체명을 조회 및 선택합니다.

3. 견적 일자, 담당자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4. 견적 세부항목을 입력합니다.

4-1. 품명 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시면 ...버튼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눌러보시면 아래 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며,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여 세부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1-1 카테고리 가져오기

  • 견적서 발행 시 자주 보내게 되는 내용을 카테고리로 미리 저장해두고, 필요할 카테고리에 저장어 있는 세부 항목들을 불러와서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하단에 있는 세부항목 카테고리로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카테고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4-1-2 접수목록 가져오기

  • 상단에 입력한 업체명으로 접수된 접수 정보를 불러옵니다.

  • 각 접수 건에서 저장한 검사목적, 검체유형, 확정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4-1-3 검사항목 가져오기

  •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측정/분석관리 → 검사항목관리 화면에 등록되어있는 검체유형 트리에서 항목들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 검체유형 명칭, 항목명, 항목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 견적 세부항목 컬럼을 선택하신 뒤 키보드의“Insert 키” 또는 마지막 행에서 아래 방향키 “↓” 또는 “행 추가” 버튼을 눌러 행을 하나 씩 추가하여 수기로 견적서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5. 견적 세부항목을 모두 작성한 뒤 확인을 눌러 새로운 견적서를 저장합니다.

6. 조회 목록에서 해당 견적서를 선택하여 견적 정보와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작성한 내용과 같은지 검토합니다.

4-1-4 추가/수정 팝업창 하단 버튼 설명

해당 버튼들은 견적 세부항목 탭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에만 적용됩니다.

1 ▲ 위로, ▼ 아래로

  • 선택한 행의 위치를 현재 기준으로 위쪽으로 옮기거나 아래쪽으로 옮길 때 사용합니다.

예) 1,1,1-트리클로로에탄 항목 선택 → ▼아래로 버튼 클릭

2 행 추가, 행 삭제, 행 복제

<행 추가>

  • 현재 커서가 있는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새로운 행을 추가합니다.

  • 새로운 행을 추가하여 원하는 내용을 직접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

<행 삭제>

  • 선택한 행을 삭제합니다.

  • 최초 작성 이후 견적서를 수정 중에 삭제하셨다면 견적서를 저장하지 마시고, 팝업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사용해주세요.

<행 복제>

  • 선택한 행의 내용을 그대로 복제하여 새로운 행을 하나 생성 합니다.

3 소계 추가

※ 선택한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행들에 대한 소계를 계산합니다.

  • 견적 세부항목 중 선택한 행의 바로 아래쪽에 “소계” 행을 추가합니다.

4 요약 처리

  • 선택한 세부항목을 요약처리 합니다.

  • 요약할 세부항목의 명칭을 두 가지 형식의 명칭으로 요약합니다.

※ 요약 처리 후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요약 처리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필요하신 방법으로 이용해주세요.

<품명1 외 #개 항목>

<품명1, 품명2, 품명3, ...>

5 할인 추가

  • 세부항목에 작성한 단가에 대하여 할인을 적용합니다.

  • 메뉴의 내용대로 적용됩니다.

6 단가/금액 전체 조정

  • 세부항목에 대한 전체 금액을 조정 합니다.

※ 할인 금액 적용 시에는 금액 앞에 “-”를 붙여주세요.

7 현재 모양을 카테고리 저장

  • 화면에 보이는 세부항목을 카테고리로 저장합니다.

<저장된 카테고리 불러오기>

4-2 수정

  • 작성된 견적서를 수정합니다.

  • 수정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선택 → 수정 버튼 클릭

  2.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더블클릭

4-3 복사

  • 선택한 견적서를 동일한 내용으로 복사하여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 복사한 견적서는 아래 이미지처럼 '복사' 문구가 추가된 상태로 복사됩니다.

수정 버튼 클릭 또는 더블클릭 이후 원하시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4-4 삭제

  •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 견적서 작성 시 견적서를 잠가둔 경우라면 삭제할 수 없습니다. ※ 계산서 잠금 설정은 추가/수정 팝업창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4-5 견적서 출력

  • 아이랩 상단 메뉴 중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견적서 탭에 등록되어있는 견적서 양식으로 작성한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버튼 클릭 시 “견적서” 양식으로 기본 연결되며, ▼ 버튼을 통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에서 하겠습니다.

버튼 설명
견적서 관리 화면
복사 버튼 사용 예시
견적 품명 추가/수정 팝업창 하단 영역 버튼
복사할 행 선택
선택한 행 복사
소계를 추가할 행 선택
선택한 행 소계 추가
요약 처리할 행을 선택합니다.
요약 처리_품명1 외 #개 항목 선택 시 적용 내용
요약 처리_품명1, 품명2, 품명3, ... 선택 시 적용 내용
추가/수정 팝업창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 조회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