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서 관리
Last updated
Last updated
아이랩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견적서를 작성하고, 종이인쇄 및 E-MAIL, PDF, 이미지 파일 등으로 변환하여 거래처에 견적서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화면입니다.
※ 아이랩에 저장되어있지 않은 데이터라면 직접 입력하여 견적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조회조건을 충족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추가 : 견적서를 추가할 때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해당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수정 : 선택한 견적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복사 :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 부분이 적고 비슷한 견적서가 있다면 복사하여 수정할 내용만 변경하여 저장하시면 빠르게 비슷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 : 선택한 견적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견적서출력 : 해당 견적서와 연결된 (견적서) 리포트 양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출력을 원하시면 ▼을 클릭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 설명에서 하겠습니다.
작성한 견적서들을 조회합니다.
화면 견적서 탭 부분은 작성된 견적서의 기본 정보를 표기하고, 견적서 세부항목 탭은 선택한 견적서의 자세한 내용을 표기합니다.
견적서 작성 시 금액이 입력된 경우라면 하단 부분에 합계 금액이 표기됩니다.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추가 버튼 클릭 시 아래와 같이 견적서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팝업창이 열리게 됩니다.
견적번호 미입력 시 자동으로 일련번호가 생성됩니다. 견적번호 자동 생성 예시) “견적” + 년도 2자리 + “-” + 일련번호 4자리 = 견적16-0001 ※ 수기로 견적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1. 추가 내용 추가
버튼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추가 시 기재했던 내용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새로운 견적서를 추가할 때, 기존 견적서와 비슷하여 수정할 부분이 적으면 복사
버튼을 사용하여 일부 수정할 부분만 수정한 뒤 저장하시면 비슷한 내용의 견적서를 빠르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1.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합니다. 2.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한 뒤 견적명에 "복사"명칭이 붙어서 복사됩니다. 3. 수정할 내용을 수정 후 저장하시면 빠르게 견적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 삭제 내용은 따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신 뒤 삭제하시길 권장합니다.
견적서를 클릭 후 견적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를 클릭하시면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의 견적서 탭에서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견적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되어 집니다.
※ 해당 내용은 견적서 추가/수정
버튼을 클릭한 팝업창에서 수행되는 내용입니다.
1.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견적서를 보낼 업체명을 조회 및 선택합니다.
3. 견적 일자, 담당자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4. 견적 세부항목을 입력합니다.
4-1. 품명 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시면 ...
버튼이 나타납니다. ...
버튼을 눌러보시면 아래 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며,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여 세부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 발행 시 자주 보내게 되는 내용을 카테고리로 미리 저장해두고, 필요할 카테고리에 저장어 있는 세부 항목들을 불러와서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세부항목 카테고리로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카테고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입력한 업체명으로 접수된 접수 정보를 불러옵니다.
각 접수 건에서 저장한 검사목적, 검체유형, 확정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측정/분석관리 → 검사항목관리 화면에 등록되어있는 검체유형 트리에서 항목들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검체유형 명칭, 항목명, 항목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 견적 세부항목 컬럼을 선택하신 뒤 키보드의“Insert 키” 또는 마지막 행에서 아래 방향키 “↓” 또는 “행 추가” 버튼을 눌러 행을 하나 씩 추가하여 수기로 견적서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5. 견적 세부항목을 모두 작성한 뒤 확인을 눌러 새로운 견적서를 저장합니다.
6. 조회 목록에서 해당 견적서를 선택하여 견적 정보와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작성한 내용과 같은지 검토합니다.
해당 버튼들은 견적 세부항목 탭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에만 적용됩니다.
선택한 행의 위치를 현재 기준으로 위쪽으로 옮기거나 아래쪽으로 옮길 때 사용합니다.
예) 1,1,1-트리클로로에탄 항목 선택 → ▼아래로
버튼 클릭
<행 추가>
현재 커서가 있는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새로운 행을 추가합니다.
새로운 행을 추가하여 원하는 내용을 직접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
<행 삭제>
선택한 행을 삭제합니다.
최초 작성 이후 견적서를 수정 중에 삭제하셨다면 견적서를 저장하지 마시고, 팝업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사용해주세요.
<행 복제>
선택한 행의 내용을 그대로 복제하여 새로운 행을 하나 생성 합니다.
※ 선택한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행들에 대한 소계를 계산합니다.
견적 세부항목 중 선택한 행의 바로 아래쪽에 “소계” 행을 추가합니다.
선택한 세부항목을 요약처리 합니다.
요약할 세부항목의 명칭을 두 가지 형식의 명칭으로 요약합니다.
※ 요약 처리 후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요약 처리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필요하신 방법으로 이용해주세요.
<품명1 외 #개 항목>
<품명1, 품명2, 품명3, ...>
세부항목에 작성한 단가에 대하여 할인을 적용합니다.
메뉴의 내용대로 적용됩니다.
세부항목에 대한 전체 금액을 조정 합니다.
※ 할인 금액 적용 시에는 금액 앞에 “-”를 붙여주세요.
7 현재 모양을 카테고리 저장
화면에 보이는 세부항목을 카테고리로 저장합니다.
작성된 견적서를 수정합니다.
수정 방법은 2가지입니다.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선택 → 수정
버튼 클릭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더블클릭
선택한 견적서를 동일한 내용으로 복사하여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복사한 견적서는 아래 이미지처럼 '복사' 문구가 추가된 상태로 복사됩니다.
수정
버튼 클릭 또는 더블클릭 이후 원하시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견적서 작성 시 견적서를 잠가둔 경우라면 삭제할 수 없습니다. ※ 계산서 잠금 설정은 추가/수정 팝업창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랩 상단 메뉴 중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견적서 탭에 등록되어있는 견적서 양식으로 작성한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 버튼 클릭 시 “견적서” 양식으로 기본 연결되며, ▼ 버튼을 통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