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서 관리

1 개요

아이랩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견적서를 작성하고, 종이인쇄 및 E-MAIL, PDF, 이미지 파일 등으로 변환하여 거래처에 견적서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화면입니다.

※ 아이랩에 저장되어있지 않은 데이터라면 직접 입력하여 견적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조회조건을 충족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2 버튼 영역

  • 추가 : 견적서를 추가할 때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해당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 수정 : 선택한 견적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 복사 :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 부분이 적고 비슷한 견적서가 있다면 복사하여 수정할 내용만 변경하여 저장하시면 빠르게 비슷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삭제 : 선택한 견적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 견적서출력 : 해당 견적서와 연결된 (견적서) 리포트 양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출력을 원하시면 ▼을 클릭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 설명에서 하겠습니다.

2-3 견적서, 견적서 세부항목

  • 작성한 견적서들을 조회합니다.

  • 화면 견적서 탭 부분은 작성된 견적서의 기본 정보를 표기하고, 견적서 세부항목 탭은 선택한 견적서의 자세한 내용을 표기합니다.

  • 견적서 작성 시 금액이 입력된 경우라면 하단 부분에 합계 금액이 표기됩니다.

3 버튼설명

3-1 추가

  •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 추가 버튼 클릭 시 아래와 같이 견적서의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팝업창이 열리게 됩니다.

  • 견적번호 미입력 시 자동으로 일련번호가 생성됩니다. 견적번호 자동 생성 예시) “견적” + 년도 2자리 + “-” + 일련번호 4자리 = 견적16-0001 ※ 수기로 견적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2 수정

  • 3-1. 추가 내용 추가 버튼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추가 시 기재했던 내용을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3-3 복사

  • 새로운 견적서를 추가할 때, 기존 견적서와 비슷하여 수정할 부분이 적으면 복사 버튼을 사용하여 일부 수정할 부분만 수정한 뒤 저장하시면 비슷한 내용의 견적서를 빠르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 버튼 활용 예시)

1.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합니다. 2. 선택한 견적서를 복사한 뒤 견적명에 "복사"명칭이 붙어서 복사됩니다. 3. 수정할 내용을 수정 후 저장하시면 빠르게 견적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3-4 삭제

  •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 삭제 내용은 따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신 뒤 삭제하시길 권장합니다.

3-5 견적서 출력

  • 견적서를 클릭 후 견적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를 클릭하시면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의 견적서 탭에서 다른 리포트 양식으로 견적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4 견적서 작성 요령

4-1 견적서 추가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되어 집니다.

견적서 작성 예시)

※ 해당 내용은 견적서 추가/수정 버튼을 클릭한 팝업창에서 수행되는 내용입니다.

1.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견적서를 보낼 업체명을 조회 및 선택합니다.

3. 견적 일자, 담당자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4. 견적 세부항목을 입력합니다.

4-1. 품명 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시면 ...버튼이 나타납니다. ...버튼을 눌러보시면 아래 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며,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여 세부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1-1 카테고리 가져오기

  • 견적서 발행 시 자주 보내게 되는 내용을 카테고리로 미리 저장해두고, 필요할 카테고리에 저장어 있는 세부 항목들을 불러와서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하단에 있는 세부항목 카테고리로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카테고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4-1-2 접수목록 가져오기

  • 상단에 입력한 업체명으로 접수된 접수 정보를 불러옵니다.

  • 각 접수 건에서 저장한 검사목적, 검체유형, 확정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4-1-3 검사항목 가져오기

  •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측정/분석관리 → 검사항목관리 화면에 등록되어있는 검체유형 트리에서 항목들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 검체유형 명칭, 항목명, 항목수수료가 각각 구분, 품명, 금액 부분에 입력됩니다.

※ 견적 세부항목 컬럼을 선택하신 뒤 키보드의“Insert 키” 또는 마지막 행에서 아래 방향키 “↓” 또는 “행 추가” 버튼을 눌러 행을 하나 씩 추가하여 수기로 견적서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5. 견적 세부항목을 모두 작성한 뒤 확인을 눌러 새로운 견적서를 저장합니다.

6. 조회 목록에서 해당 견적서를 선택하여 견적 정보와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작성한 내용과 같은지 검토합니다.

4-1-4 추가/수정 팝업창 하단 버튼 설명

해당 버튼들은 견적 세부항목 탭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에만 적용됩니다.

1 ▲ 위로, ▼ 아래로

  • 선택한 행의 위치를 현재 기준으로 위쪽으로 옮기거나 아래쪽으로 옮길 때 사용합니다.

예) 1,1,1-트리클로로에탄 항목 선택 → ▼아래로 버튼 클릭

2 행 추가, 행 삭제, 행 복제

<행 추가>

  • 현재 커서가 있는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새로운 행을 추가합니다.

  • 새로운 행을 추가하여 원하는 내용을 직접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

<행 삭제>

  • 선택한 행을 삭제합니다.

  • 최초 작성 이후 견적서를 수정 중에 삭제하셨다면 견적서를 저장하지 마시고, 팝업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사용해주세요.

<행 복제>

  • 선택한 행의 내용을 그대로 복제하여 새로운 행을 하나 생성 합니다.

3 소계 추가

※ 선택한 행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행들에 대한 소계를 계산합니다.

  • 견적 세부항목 중 선택한 행의 바로 아래쪽에 “소계” 행을 추가합니다.

4 요약 처리

  • 선택한 세부항목을 요약처리 합니다.

  • 요약할 세부항목의 명칭을 두 가지 형식의 명칭으로 요약합니다.

※ 요약 처리 후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요약 처리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필요하신 방법으로 이용해주세요.

<품명1 외 #개 항목>

<품명1, 품명2, 품명3, ...>

5 할인 추가

  • 세부항목에 작성한 단가에 대하여 할인을 적용합니다.

  • 메뉴의 내용대로 적용됩니다.

6 단가/금액 전체 조정

  • 세부항목에 대한 전체 금액을 조정 합니다.

※ 할인 금액 적용 시에는 금액 앞에 “-”를 붙여주세요.

7 현재 모양을 카테고리 저장

  • 화면에 보이는 세부항목을 카테고리로 저장합니다.

<저장된 카테고리 불러오기>

4-2 수정

  • 작성된 견적서를 수정합니다.

  • 수정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선택 → 수정 버튼 클릭

  2. 조회된 목록에서 수정할 견적서를 더블클릭

4-3 복사

  • 선택한 견적서를 동일한 내용으로 복사하여 새로운 견적서를 생성합니다.

  • 복사한 견적서는 아래 이미지처럼 '복사' 문구가 추가된 상태로 복사됩니다.

수정 버튼 클릭 또는 더블클릭 이후 원하시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4-4 삭제

  • 선택한 견적서를 삭제합니다.

  • 견적서 작성 시 견적서를 잠가둔 경우라면 삭제할 수 없습니다. ※ 계산서 잠금 설정은 추가/수정 팝업창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4-5 견적서 출력

  • 아이랩 상단 메뉴 중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견적서 탭에 등록되어있는 견적서 양식으로 작성한 견적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버튼 클릭 시 “견적서” 양식으로 기본 연결되며, ▼ 버튼을 통하여 다른 양식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견적서 출력 시 견적 세부항목의 내용이 화면에 보이는 대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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