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랩 사용자 매뉴얼
  • 아이랩 도움말
  • 아이랩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서비스 이용요금
  • 아이랩 서비스 이용약관
  • 아이랩 기술지원 이용방법
  • 아이랩 설치 및 실행
  • 아이랩 신규기관 세팅 가이드
    • A01 아이랩 사용 기관정보
    • A02 거래처정보
    • A03 분야별접수번호체계
    • A04 아이랩 사용자 목록
    • B01 검사항목 세팅 양식
    • B02 시험법 세팅 양식
  • 아이랩 업데이트 정보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공통기능
  • 시스템관리
    • 로그인
    • 로그아웃
    • 나의 할 일
    • 끝내기
  •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사용자관리
    • 거래처관리
    • 휴일관리
    • 공지사항관리
    • SMS전송관리2.0
    • 공전관리
    • 시설정보관리
      • 대기 시설정보관리
      • 악취 시설정보관리
      • 폐수 시설정보관리
      • 실내공기 시설정보관리
  • 접수/시료관리
    • 접수매뉴얼
    • 통합접수목록
    • 발송관리
    • 일괄접수관리
    • 가접수 자료관리
  •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 검사항목관리2.0
    • 시험법관리
    • 검사 계획 관리
    • 검사 계획 관리 2.0
    • 검사 결과 등록 2.0(=시험 결과 입력2.0)
    • 검사 결과 등록 3.0(=시험 결과 입력3.0)
    • 접수별 일괄 결과입력
    • 시험결과서출력
    • 항목 검사 대장
    • 검사 대장 조회3.0
  • 결재/성적관리
    • 결재 상태 조회
    • 내 결재 관리
    • 성적서 관리
  • 재무/영업관리
    • 입금 관리
    • 지부별 입금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 계산서 발행일 관리
    • 매출처 원장
    • 견적서 관리
    • 계약 관리
    • 거래내역/조회 관리
  • 자원관리
    • 시약관리2.0
    • 장비관리2.0
  • 통계/분석
  • 도구
    • 옵션
    • 메뉴권한관리
    • 비밀번호변경
  • 도움말
    • 원격지원요청
    • 새 서비스요청
    • 서비스 요청 목록
    • 아이랩 매뉴얼
    • 프로그램 정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양식 작성 의뢰하기
    • 리포트 디자이너 이해하기
      • 리포트 관리 화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디자이너 화면
      • 리포트 디자이너 옵션
      • 인쇄 구성요소
      • 리포트 밴드
      • 리포트 양식 꾸미기
      • 리포트 만들기
    • 성적서 진위 조회
  • 자주하는 질문
    • 01 공통 기능
      • 한글입력 문제
      • 아이랩 실행 오류 문제
      • PDF 변환 출력 시 깨짐 현상
      • PDF 변환 출력 시 글씨가 안보이는 경우
      • 두 대의 PC에서 다른 인쇄 결과
      • 보안프로그램에 의한 아이랩 차단 문제
      • 우편 주소 검색 바가 보이지 않는 경우
    • 02 시스템 관리
      • 임시공휴일 지정 방법
      • 새로운 사용자 추가 방법
    • 03 공통/코드 관리
      • 리포트에 대괄호 사용
      • 리포트 복제 후 수정
      • 기록서 양식 수정 시 오류
      • 리포트 출력 시 가로세로 줄 정렬
      • 출력물의 라인 굵기 조절하기
      • 시험법 변수 추가 후 사용 방법
      • 리포트 위 첨자, 아래 첨자 사용 방법
      • 접수화면 파일관리 적용 방법
      • 리포트 소수점 자리 고정 방법
      • 출력물 글씨 자동 조절 방법(글자크기)
      • 리포트 디자인 시 잘리는 부분 보는 방법
      • 리포트 양식 사인 연동 방법
      • 리포트 양식 정렬 및 자간 조절 방법
      • 리포트 양식 추가, 복제, 삭제 방법
      • 리포트 업로드 이력 확인
      • 출력물에 페이지 표시 방법
      • 성적서에 공란을 넣어 출력하는 방법
      • 성적서에 발행이 몇 번째인지 표시하는 방법
      • 리포트에서 변수목록 보는 방법
      • 리포트 디자인에서 테두리 변경 방법
      • 리포트 작성 시 텍스트 상자를 틀에 맞게 일괄로 수정하기
      • 양식 내용이 길어서 글씨가 잘리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 04 접수/시료 관리
      • 항목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
      • 성적서에 일부 항목 제외 후 출력하는 법
      • 접수가 이미 완료된 건의 유형을 변경하는 방법
      • 대량시료에 따른 접수를 일괄적으로 하는 방법
    • 05 측정/분석 관리
      • 결과가 입력된 항목 교체하기
      • 관련 법령 자동 선택되게 하기
      • 기준이 다른 항목 추가하기
      • 검사항목 추가 및 삭제
      • 시험법 계산식 if 문 사용법
      • 시험법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수정 방법
      • 기록서에 이미지 변수 사용법
      • 시험결과서 A,B,C 타입의 차이점
      • 성적서 결과값 판정식 변경 방법
      • 항목 담당자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변경 방법
      • 성적서에서 여러 변수 이용 방법
      • 검체유형 처리기한 설정법
      • 접수화면 데이터를 계산식에 사용하는 방법
      • 항목순서 세트 만드는 방법
      • 새로운 검체유형 추가 방법
      • 검사 결과 등록(=시험 결과 입력)화면 입력순서 변경
      • 검사항목의 성적서 출력순서 변경방법
      • 시험법 계산식 반올림 방법
      • 시험 결과서(B타입) 적용 방법
    • 06 결재/성적 관리
      • 성적서 기본 연결양식 변경법
      • 결재 상태 조회 화면에서 결재 상태 확인
      • PDF 권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 07 재무/영업 관리
      • 견적서관리 출력물 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 세금계산서 발행을 미발행으로 변경 방법
      • 카드결제 시 계산서발행 여부
      • 접수화면의 입금상태 변경
    • 08 통계/분석
      • 초과입금 업체 조회하기
    • 09 자원관리
    • 10 도구
      • 타이틀편집이 원복되는 현상 해결방법
      • 성적서 PDF 저장 폴더 경로 설정법
  • 아이랩 시연 영상 목록
  • 아이랩 처음 사용자 매뉴얼
    • 처음 사용자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설치
    • 일반 분야
      • 일반_단순 출력
      • 일반_업무 프로세스
    • 대기 분야
      • 대기_단순 출력
      • 대기_업무 프로세스
    • 폐수 분야
      • 폐수_단순 출력
      • 폐수_업무 프로세스
    • 악취 분야
      • 악취_단순 출력
      • 악취_업무 프로세스
    • 잔류 농약
      • 잔류 농약_업무 프로세스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1 개요
  • 2 화면구성
  • 2-1 조회 영역
  • 2-2 버튼 영역
  • 2-3 메모 영역
  • 2-4 내용 출력 영역
  • 3 조회 영역
  • 4 버튼설명
  • 4-1 정보 일괄 수정
  • 4-2 접수로 복제
  • 4-3 접수로 변경
  • 4-4 삭제

Was this helpful?

  1. 접수/시료관리

가접수 자료관리

Previous일괄접수관리Next측정/분석관리

Last updated 1 year ago

Was this helpful?

1 개요

가접수 건을 실제 접수 건으로 복제 또는 변경하는 경우에는 실제 데이터로 변경됩니다.

기관 내에서 정기적 또는 일부 업체에서 접수되는 시료에 대하여 기본 정보 및 항목정보를 미리 저장해두고, 필요에 따라 실제 접수 건으로 변경하여 다수의 접수 건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지원하는 화면입니다. 가접수 건 생성은 접수 매뉴얼 또는 통합 접수목록 매뉴얼에 내용이 포함되어있지만, 한 번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화면구성

2-1 조회 영역

  • 통합접수목록 화면에서 등록한 지역명, 시설명으로 조회할 수 있고,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면 정기검사목록으로 등록된 모든 접수 건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접수 건이 많다면 조회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2-2 버튼 영역

  • 아래 버튼 설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3 메모 영역

  • 접수로 복제, 접수로 변경 시 해당 메모가 반영됩니다.

2-4 내용 출력 영역

  • 조회 조건을 충족하는 가접수 건들을 출력합니다.

  • 조회 조건이 없는 경우 전체 가접수 건들을 출력합니다.

3 조회 영역

  • 조회영역에 있는 조회조건을 입력하여 입력한 조회조건이 포함된 가접수 건이 있는지 조회합니다.

  • 조회된 내용은 화면 좌측 하단 “가접수” 탭에 행 단위로 표기됩니다.

  • 각 가접수 건에 따라 화면 우측 하단 “접수정보”, “항목정보” 탭에 상세 정보가 조회됩니다.

4 버튼설명

4-1 정보 일괄 수정

  • 가접수 건의 정보를 변경하여 실제 접수 건으로 복제 또는 변경하려는 경우 선택한 가접수 건을 변경할 내용을 일괄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 변경할 정보는 첫 번째 행, 변경할 컬럼의 내용을 변경해주세요.

  • 접수 일자 수정 시에는 보통의 경우 접수 일자에 따른 처리기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처리기한도 함께 변경할지에 대한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정보를 변경한 뒤에는 확인 또는 적용 버튼으로 변경된 내용을 반영해주세요.

4-2 접수로 복제

  • 선택된 가접수 건의 가접수 데이터를 보존하고, 선택된 가접수의 수만큼 신규 접수 건을 생성합니다.

  • 신규 접수건의 접수번호는 기관별 생성규칙에 따라 접수로 복제 버튼 클릭 시점의 가장 마지막 일련번호 +1로 적용됩니다.

  • 신규 접수건 확인은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접수/시료관리 → 분야별 접수화면 또는 통합접수 목록 화면 등에서 접수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접수 건 선택 → 접수로 복제 버튼 클릭 → 접수/시료관리 → 통합접수목록에서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4-3 접수로 변경

  • 선택된 가접수 건의 가접수 데이터를 보존하지 않고, 선택된 가접수의 수만큼 신규 접수 건을 생성합니다.

  • 신규 접수건의 접수번호는 기관별 생성규칙에 따라 접수로 변경 버튼 클릭 시점의 가장 마지막 일련번호 +1로 적용됩니다.

  • 신규 접수건 확인은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접수/시료관리 → 분야별 접수화면 또는 통합접수 목록 화면 등에서 접수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4 삭제

  • 선택한 가접수 건을 최종 삭제 메시지 진행 후 삭제 합니다.

※ 가접수 건은 실제 데이터와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별도의 삭제 이력을 남기지 않습니다. 참고해주세요.

가접수 자료관리 화면
가접수 자료관리2.0 화면_버튼
접수 일괄 수정 팝업창
일괄 수정 방법
예시) 일괄 수정_접수일 변경
접수일, 처리기한 일괄 수정
예시) 접수로 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