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_업무 프로세스

아이랩의 업무 진행 프로세스에 따라 실제 자료를 생성하여 진행하는 매뉴얼입니다.

개요

아이랩을 처음 사용하거나 데모 버전을 통해 아이랩의 기본 사용법 및 업무 진행 순서로 진행하기 위한 매뉴얼입니다.

※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최소한의 기능들로 진행합니다.

(※ 매뉴얼 진행 시간 10~15분 소요)

※ 아이랩 업무 프로세스

시연 영상(7분 소요)

1 아이랩 로그인

로그인에 성공 시 나의 할 일 화면이 실행됩니다.

2 접수

대기 접수 화면에서 접수를 진행합니다.

2-1 접수 추가 및 저장 방법

1. ① 아이랩 화면 좌측 상단 접수/시료관리 → ②대기 접수 클릭

2. ①접수/시료관리 → ②대기 접수 화면 접속 → ③추가 버튼 클릭 → ④접수 내용 활성화

2번의 접수 순서를 통해 접수를 진행하겠습니다.

3. 접수 추가를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접수내용과 검사 항목 영역 활성화

  • 추가 버튼 클릭

  • ②번 영역에서 해당하는 입력 칸에 접수정보를 입력

  • ③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항목 추가 (아래 항목 추가하기 이미지를 참고합니다.)

  • 저장 버튼 클릭하여 접수 저장

접수 저장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아래 기본 정보를 참고합니다.

2-2 필수 입력 칸

2-3 거래처 정보

거래처 관리 화면에서 미리 등록돼있는 업체를 찾거나 새로 입력하여 거래처 정보를 추가합니다. (현재 설명은 이미 등록돼있는 업체를 불러와 추가합니다.)

  1. ①업체명 입력 칸에 "테스트_대기 업체" 입력 → ② 돋보기 버튼 클릭

  2. ③업체명 확인 → ④클릭하여 업체 선택

  3. 선택 클릭하여 거래처 추가 완료

4. 거래처 선택 완료 후 시설 선택 팝업 자동 실행

5. 해당 거래처에 등록된 ①시설 선택 → ②선택 버튼 클릭하여 시설 추가 완료

2-4 측정기록법

1. 측정기록법으로 이동합니다.

2. ①화살표 클릭 → "대기측정기록법_TEST" 선택

2-5 우편 발송지 정보

우편 발송지 정보는 필수 입력입니다.

1. 추가 → 거래처 주소 가져오기 진행

2. 거래처에 등록된 주소가 추가된 것을 확인

거래처 관리에 등록된 정보를 적용합니다.

3. 우편 발송지 추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간단히 참고만 해주세요.)

메뉴 설명

2-6 항목 선택

항목 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

접수화면 우측,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실행됩니다.

※ 해당 매뉴얼에서는 매뉴얼에 따라 진행하시고 실제 사용 시 기관에서 사용하는 검체 유형과 항목을 통해 해당 항목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 항목 선택 클릭 → ②대기_테스트 선택 → ③전체 선택 클릭(④항목별로 클릭하여 선택 가능) → ⑤확인 버튼 클릭

접수 내용과 검사항목 추가를 통해 해당 접수내용을 완료하였습니다.

※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을 진행하시고 저장 시 자동 생성된 접수번호를 확인하시고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3 실험 & 결과 입력

접수된 항목의 실험 결과 입력을 진행합니다.

대기 분야에서는 대기 측정 기록 화면을 통해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 채취 기록을 기재합니다. 또한, 검사 결과 등록3.0 화면을 통해 항목에 대한 시험 결과값을 입력합니다.

3-1 대기 측정 기록

대기 측정 기록 화면을 통해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 채취 기록을 기재합니다.

1. 측정/분석관리 → 대기 측정 기록 화면 클릭

2. ①달력 아이콘 클릭 → ②모두 지우기 클릭 → ③선택 클릭 → ④접수번호 기재 → ⑤조회

대기 접수 저장 시 자동으로 생성된 ④접수번호를 기재하여 ⑤조회합니다.

3. 노란색 칸에 위 내용 또는 임의의 값 기재

※ 화면에 흰색, 노란색 칸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노란색 칸 = 값 입력 칸

  • 흰색 칸 = 입력된 값을 계산식을 통해 계산해서 자동으로 채워지는 칸

4. 위 이미지의 모양을 원형 또는 사각형을 선택 후 계산 버튼 클릭하여 계산된 값을 얻습니다. (※ 모양 = 대기 배출 시설에 굴뚝 모양을 의미합니다.)

5.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내용 저장 → 완료 처리 합니다.

6. 대기 측정 기록에서 완료 처리를 하면 접수목록 탭에 있던 접수 건이 입력완료 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음 순서로 항목의 검사 결과 등록을 진행하겠습니다.

3-2 검사 결과 등록3.0

항목의 실험 결과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1. 측정/분석관리 → 검사 결과 등록3.0 화면으로 이동

2. 완료예정일 ①달력 아이콘 클릭 → ②모두지우기 버튼 클릭 → ③선택 버튼 클릭 → ④접수번호 기재 → ⑤조회 버튼 클릭 → ⑥전체 탭 클릭

3. ①조회된 접수번호 클릭하여 선택 → ②시험결과 입력

4. 임의의 값을 기재

5. ①전체 항목을 선택(맨위 혹은 아래 항목 클릭 + Shift 키 누른 상태 + 맨 아래 혹은 맨위 클릭) → ②검토요청 버튼 클릭 → ③검토요청 팝업창 Yes 버튼 클릭

해당 과정에서는 항목에 대한 시험 결과 입력 및 다음 업무 프로세스인 결재 진행을 위해 검토요청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위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시험결과를 입력할 접수건 조회 → 접수 건에 접수된 항목의 담당자가 실험 후 도출된 시험값 입력 → 팀 검토자에게 검토요청 진행

다음 내용은 결재 및 검토 프로세스로서 검토요청을 한 접수 건을 검토자, 승인자가 결재하는 내용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 결재(접수건 결재)

접수건 별 항목의 검토 및 결재를 진행합니다.

4-1 검토자

시험자 - 검토자 - 승인자 중 검토자의 내용입니다.

  • 아이랩 메뉴 상단 결재/성적관리 → 내 결재 관리를 통해 내 결재 관리 화면을 실행

1. 접수일자 혹은 접수번호를 통해 검토 요청한 접수 건을 조회 (정확한 내용 조회를 위해 접수번호를 기재하여 조회해주세요.)

2. ①접수번호 조회 → ②'내 검토' 탭에서 조회된 내용을 확인 → 접수번호, ③항목, ④상태 확인 → ⑤전체 일괄 결재 버튼을 이용하여 결재 진행

  • 내 결재 관리 → 내 검토 탭은 시험팀에 지정된 검토자가 실험팀에게 검토요청을 받은 접수번호, 항목, 성적서 결과 등을 고려하여 결재 또는 반려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검토자가 결재하는 경우 (검토자 → 승인자) 최종 승인자가 결재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3. 전체 일괄 결재 버튼 클릭 시 결재 처리 팝업이 실행됩니다.

4. 위 이미지처럼 결재를 진행 확인 팝업창이 생성되면, Yes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결재자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결재를 최종 승인하는 승인자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4-2 승인자

위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이며 시험자 - 결재자 - 승인자 3단계 결재시스템 중 승인자 내용입니다.

  • 위 내용에서 중간 검토자가 결재를 승인하게 되면 최종 승인자에게 결재가 넘어갑니다.

  • 결재자 내용을 진행하던 내 결재 관리 화면입니다.

  • 최종 승인자는 검토자가 결재한 접수 건을 최종 승인하게 됩니다.

1. 내 검토 → ①내 승인 탭으로 이동

2. 해당 접수 건은 '승인중' 상태가 되며 최종 승인자의 결재만 남아있는 상태가 됩니다.

3. 검토자와 마찬가지로 전체 일괄 결재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 승인 진행

4. 결재 진행 팝업창이 실행되면, Yes를 클릭하면 해당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가 됩니다.

이때, 아이콘은 '승'으로 표기되며 결재완료 상태를 의미합니다.

  • 시험자(검토요청) → 검토자(시험자 검토요청 결재) → 승인자(최종 결재)를 통해 해당 접수건의 결재를 완료하게 됩니다.

  • 다음은 결재가 완료된 접수 건으로 성적서를 발행해보겠습니다.

5 성적서 발행

아이랩에서 성적서 발행을 진행합니다.

성적서 출력을 위해서는 결재/성적관리 → 성적서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①번 완료예정일의 달력 아이콘을 클릭

2. ②번 모두지우기 버튼을 클릭, ③번 선택을 클릭

3. ①접수번호 입력 → ②조회

4. 예시로 진행 중인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이기 때문에 ③번의 결재완료 탭을 선택

5. ④조회된 접수 건을 선택, ⑤성적서 발행 버튼을 클릭

6. 성적서 발행 버튼 클릭 시 미리 만들어진 양식을 통해 접수 건의 성적서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인쇄 버튼을 눌러 해당 접수 건이 발행 상태로 전환되어야 하지만 종이 인쇄를 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통해 상태를 변환하여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7. 성적서 미리 보기 닫기 또는 Esc 키를 이용하여 해당 화면을 종료

8.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성적서 가상 출력 버튼을 클릭 ※ 해당 버튼은 종이인쇄를 하지 않고 접수 건을 발행 처리하는 버튼입니다.

9. 해당 팝업창에서 Yes 버튼을 클릭

10.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발행완료" 탭으로 이동

※ 접수번호 앞에 아이콘이 "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적서가 발행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적서 작성(성적서 발행) 단계를 마치고 성적서 발송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 성적서 발송

아이랩에서 해당 접수 건을 성적서 발송으로 표시 및 처리합니다.

발행 완료된 접수 건을 발송하는 단계입니다.

1. ①접수/시료관리 → ②발송 관리2.0 화면 이동

2. ①완료예정일 달력 아이콘 클릭 → ②모두지우기 버튼 클릭

3. 접수번호 기재 → 조회

4. ①미발송 탭 → 해당 접수 건을 확인 → ②선택 체크 → ③발송확인 버튼 클릭

5. 발송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발송처리에 대한 팝업창 실행

6. Yes를 클릭하여 발송처리 완료

7. 발송처리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미발송 탭에서 해당 접수 건이 사라집니다. (※ 전체 탭으로 이동하여 해당 접수 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랩 상에서 고객명, 거래처 주소로 발송처리 됩니다.

※ 필요에 따라 라벨을 출력하여 우편 발송할 거래처의 주소와 고객명을 출력할 수 있고 발송지변경, 발송대장 출력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 해당 매뉴얼은 아이랩 처음 사용자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최대한 간결한 설명을 통해 사용자가 실습해볼 수 있도록 만든 매뉴얼입니다.

  • 아이랩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을 차례대로 확인하시거나 아이랩 이용 전 교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랩 설치 진행 시 교육을 통해 해당 내용보다 더 자세하게 아이랩에 대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 또한, 서비스 요청을 통해 아이랩 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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