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_업무 프로세스
아이랩의 업무 진행 프로세스에 따라 실제 자료를 생성하여 진행하는 매뉴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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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랩의 업무 진행 프로세스에 따라 실제 자료를 생성하여 진행하는 매뉴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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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랩을 처음 사용하거나 데모 버전을 통해 아이랩의 기본 사용법 및 업무 진행 순서로 진행하기 위한 매뉴얼입니다.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최소한의 기능들로 진행합니다.
(※ 매뉴얼 진행 시간 10~15분 소요)
시연 영상(7분 이내)
로그인에 성공 시 나의 할 일 화면이 실행됩니다.
수질 접수3.0 화면에서 접수 추가를 진행합니다.
1. ① 접수/시료관리 → ②수질접수 3.0
2. 수질접수 3.0 화면 실행
3. 접수 추가를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접수내용과 검사 항목 영역 활성화
① 추가
버튼 클릭
②번 영역에서 해당하는 입력 칸에 접수정보를 입력
③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항목 추가 (아래 항목 추가하기 이미지를 참고합니다.)
④ 저장
버튼 클릭하여 접수 저장
접수 저장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아래 기본 정보를 참고합니다.
등록된 거래처를 조회하여 추가합니다.
①번 업체명 입력 칸에 "테스트" 입력 → 돋보기
버튼을 클릭
③번 업체명 데이터를 확인 → 해당 업체 클릭
④번 선택
클릭
우편 발송지 정보는 필수 입력입니다.
1. 추가 → 거래처 주소 가져오기를 진행합니다.
2. 우편 발송지 추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접수화면 우측,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실행됩니다.
1. ①검체 유형 칸 '음용수 박카스' 기재 → Enter 또는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
2. ②'음용수 박카스' 선택
3. ③'음용수 박카스' 검체 유형에 등록된 항목 선택 (전체 항목을 선택) → ④확인
접수 내용과 검사항목 추가를 통해 해당 접수를 완료하였습니다.
※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을 진행하시고 저장 시 자동 생성된 접수번호를 확인하시고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접수된 항목의 실험 결과입력을 진행합니다.
①번의 접수 번호를 메모 또는 복사해주세요.
1. ②측정/분석관리 → ③검사 결과 등록2.0 화면 클릭
2. 접수단계에서 입력한 ①접수일자 or 접수번호를 통해 접수한 내용 조회
3. ② '내 검사' 탭에서 확인
※ 접수번호 앞에 '접'이라는 아이콘은 접수 상태를 나타냅니다.
4. 임의의 시험치 기재
5. 시험 결과를 기재 완료 → 검토자에게 검토 요청
※ 검토 요청
버튼 클릭 시 해당 시험팀의 검토자에게 검토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6. 접수번호의 전체 항목을 선택하여 검토 요청
버튼을 클릭 또는 항목마다 검토 요청을 진행하여 해당 접수 건의 모든 항목에 검토 요청을 진행
7. 검토 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팝업창이 실행되며 Yes
버튼을 클릭하여 검토 요청을 진행
※ 다음은 결재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접수건 별 항목의 검토 및 결재를 진행합니다.
시험자 - 검토자 - 승인자 중 검토자의 내용입니다.
아이랩 메뉴 상단 결재/성적관리 → 내 결재 관리를 통해 내 결재 관리 화면을 실행
1. 접수일자 혹은 접수번호를 통해 검토 요청한 접수 건을 조회 (정확한 내용 조회를 위해 접수번호를 기재하여 조회해주세요.)
2. '내 검토' 탭에서 조회된 내용을 확인
3. 화면 상단 버튼을 통해 선택한 항목을 결재 또는 반려처리 ※ 해당 매뉴얼에서는 결재 처리하겠습니다.
내 검토 우측 검토결재 및 의견 내용을 클릭하시면 승인 또는 반려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4. 항목별 또는 항목 전체를 선택하여 결재 가능
5. 여기서는 항목 전체를 선택하고 선택 결재
를 클릭하여 진행
6. 위 이미지처럼 결재를 진행 확인 팝업창이 생성되면, Yes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검토자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결재를 최종 승인하는 승인자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위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이며 시험자 - 검토자 - 승인자 3단계 결재시스템 중 승인자 내용입니다.
위 내용에서 중간 검토자가 결재를 승인하게 되면 최종 승인자에게 결재가 넘어갑니다.
검토자 내용을 진행하던 화면과 동일한 내 결재 관리 화면입니다.
최종 승인자는 검토자가 결재한 접수 건을 최종 승인하게 됩니다.
1. 내 검토 → 내 승인 탭으로 이동
2. 해당 접수 건은 '승인중' 상태가 되며 최종 승인자의 결재만 남아있는 상태
3. 검토자와 마찬가지로 선택 결재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 승인 진행
5. 결재할 접수 건의 항목을 선택한 뒤 선택 결재
를 클릭
6. 결재 진행 팝업창이 실행되면, Yes
를 클릭하면 해당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가 됩니다.
이때 아이콘은 '승'으로 표기되며 결재완료 상태를 의미합니다.
아이랩에서 성적서 발행을 진행합니다.
성적서 출력을 위해서는 결재/성적관리 → 성적서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①번 완료예정일의 달력 아이콘을 클릭
2. ②번 모두지우기
버튼을 클릭, ③번 선택
을 클릭
3. ①접수번호를 입력하여 ②조회를 진행
4. 예시로 진행 중인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이기 때문에 ③번의 결재완료 탭을 선택
5. 조회된 접수 건을 선택, ④번 성적서 발행
버튼을 클릭
6. 성적서 발행
버튼 클릭 시 미리 만들어진 양식을 통해 접수 건의 성적서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인쇄
버튼을 눌러 해당 접수 건이 발행 상태로 전환되어야 하지만 종이 인쇄를 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통해 상태를 변환하여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7. 성적서 미리 보기 닫기
또는 Esc
키를 이용하여 해당 화면을 종료
8.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성적서 가상 출력
버튼을 클릭
※ 해당 버튼은 종이인쇄를 하지 않고 접수 건을 발행 처리하는 버튼입니다.
9. 해당 팝업창에서 Yes
버튼을 클릭
10.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발행완료" 탭으로 이동
※ 접수번호 앞에 아이콘이 "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적서가 발행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적서 작성(성적서 발행) 단계를 마치고 성적서 발송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랩에서 해당 접수 건을 성적서 발송으로 표시 및 처리합니다.
발행 완료된 접수 건을 발송하는 단계입니다.
1. ①접수/시료관리 → 발송 관리 2.0을 통해 발송 관리2.0 화면 실행
2. ②접수번호를 기재하여 ③조회
3. ④미발송 탭에서 ⑤해당 접수 건을 확인
4. 해당 접수 건의 선택을 체크하고 ⑥발송확인
버튼을 클릭
5. 발송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발송처리에 대한 팝업창 실행
6. Yes
를 클릭하여 발송처리 완료
7. 발송처리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미발송 탭에서 해당 접수 건이 사라지고 오른쪽에 전체 탭으로 이동하여 해당 접수 건 확인 가능
※ 아이랩 상에서 고객명, 거래처 주소로 발송처리 됩니다.
※ 필요에 따라 라벨을 출력하여 우편 발송할 거래처의 주소와 고객명을 출력할 수 있고 발송지변경, 발송대장 출력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매뉴얼은 아이랩 처음 사용자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최대한 간결한 설명을 통해 사용자가 실습해볼 수 있도록 만든 매뉴얼입니다.
아이랩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을 차례대로 확인하시거나 아이랩 이용 전 교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랩 설치 진행 시 교육을 통해 해당 내용보다 더 자세하게 아이랩에 대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요청을 통해 아이랩 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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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료채취 정보에 입력된 관정주 주소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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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삼각형이 표시된 칸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칸
※ 필수 입력 칸이 비어있을 경우 저장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