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랩 사용자 매뉴얼
  • 아이랩 도움말
  • 아이랩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서비스 이용요금
  • 아이랩 서비스 이용약관
  • 아이랩 기술지원 이용방법
  • 아이랩 설치 및 실행
  • 아이랩 신규기관 세팅 가이드
    • A01 아이랩 사용 기관정보
    • A02 거래처정보
    • A03 분야별접수번호체계
    • A04 아이랩 사용자 목록
    • B01 검사항목 세팅 양식
    • B02 시험법 세팅 양식
  • 아이랩 업데이트 정보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공통기능
  • 시스템관리
    • 로그인
    • 로그아웃
    • 나의 할 일
    • 끝내기
  •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사용자관리
    • 거래처관리
    • 휴일관리
    • 공지사항관리
    • SMS전송관리2.0
    • 공전관리
    • 시설정보관리
      • 대기 시설정보관리
      • 악취 시설정보관리
      • 폐수 시설정보관리
      • 실내공기 시설정보관리
  • 접수/시료관리
    • 접수매뉴얼
    • 통합접수목록
    • 발송관리
    • 일괄접수관리
    • 가접수 자료관리
  •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 검사항목관리2.0
    • 시험법관리
    • 검사 계획 관리
    • 검사 계획 관리 2.0
    • 검사 결과 등록 2.0(=시험 결과 입력2.0)
    • 검사 결과 등록 3.0(=시험 결과 입력3.0)
    • 접수별 일괄 결과입력
    • 시험결과서출력
    • 항목 검사 대장
    • 검사 대장 조회3.0
  • 결재/성적관리
    • 결재 상태 조회
    • 내 결재 관리
    • 성적서 관리
  • 재무/영업관리
    • 입금 관리
    • 지부별 입금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 계산서 발행일 관리
    • 매출처 원장
    • 견적서 관리
    • 계약 관리
    • 거래내역/조회 관리
  • 자원관리
    • 시약관리2.0
    • 장비관리2.0
  • 통계/분석
  • 도구
    • 옵션
    • 메뉴권한관리
    • 비밀번호변경
  • 도움말
    • 원격지원요청
    • 새 서비스요청
    • 서비스 요청 목록
    • 아이랩 매뉴얼
    • 프로그램 정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양식 작성 의뢰하기
    • 리포트 디자이너 이해하기
      • 리포트 관리 화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디자이너 화면
      • 리포트 디자이너 옵션
      • 인쇄 구성요소
      • 리포트 밴드
      • 리포트 양식 꾸미기
      • 리포트 만들기
    • 성적서 진위 조회
  • 자주하는 질문
    • 01 공통 기능
      • 한글입력 문제
      • 아이랩 실행 오류 문제
      • PDF 변환 출력 시 깨짐 현상
      • PDF 변환 출력 시 글씨가 안보이는 경우
      • 두 대의 PC에서 다른 인쇄 결과
      • 보안프로그램에 의한 아이랩 차단 문제
      • 우편 주소 검색 바가 보이지 않는 경우
    • 02 시스템 관리
      • 임시공휴일 지정 방법
      • 새로운 사용자 추가 방법
    • 03 공통/코드 관리
      • 리포트에 대괄호 사용
      • 리포트 복제 후 수정
      • 기록서 양식 수정 시 오류
      • 리포트 출력 시 가로세로 줄 정렬
      • 출력물의 라인 굵기 조절하기
      • 시험법 변수 추가 후 사용 방법
      • 리포트 위 첨자, 아래 첨자 사용 방법
      • 접수화면 파일관리 적용 방법
      • 리포트 소수점 자리 고정 방법
      • 출력물 글씨 자동 조절 방법(글자크기)
      • 리포트 디자인 시 잘리는 부분 보는 방법
      • 리포트 양식 사인 연동 방법
      • 리포트 양식 정렬 및 자간 조절 방법
      • 리포트 양식 추가, 복제, 삭제 방법
      • 리포트 업로드 이력 확인
      • 출력물에 페이지 표시 방법
      • 성적서에 공란을 넣어 출력하는 방법
      • 성적서에 발행이 몇 번째인지 표시하는 방법
      • 리포트에서 변수목록 보는 방법
      • 리포트 디자인에서 테두리 변경 방법
      • 리포트 작성 시 텍스트 상자를 틀에 맞게 일괄로 수정하기
      • 양식 내용이 길어서 글씨가 잘리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 04 접수/시료 관리
      • 항목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
      • 성적서에 일부 항목 제외 후 출력하는 법
      • 접수가 이미 완료된 건의 유형을 변경하는 방법
      • 대량시료에 따른 접수를 일괄적으로 하는 방법
    • 05 측정/분석 관리
      • 결과가 입력된 항목 교체하기
      • 관련 법령 자동 선택되게 하기
      • 기준이 다른 항목 추가하기
      • 검사항목 추가 및 삭제
      • 시험법 계산식 if 문 사용법
      • 시험법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수정 방법
      • 기록서에 이미지 변수 사용법
      • 시험결과서 A,B,C 타입의 차이점
      • 성적서 결과값 판정식 변경 방법
      • 항목 담당자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변경 방법
      • 성적서에서 여러 변수 이용 방법
      • 검체유형 처리기한 설정법
      • 접수화면 데이터를 계산식에 사용하는 방법
      • 항목순서 세트 만드는 방법
      • 새로운 검체유형 추가 방법
      • 검사 결과 등록(=시험 결과 입력)화면 입력순서 변경
      • 검사항목의 성적서 출력순서 변경방법
      • 시험법 계산식 반올림 방법
      • 시험 결과서(B타입) 적용 방법
    • 06 결재/성적 관리
      • 성적서 기본 연결양식 변경법
      • 결재 상태 조회 화면에서 결재 상태 확인
      • PDF 권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 07 재무/영업 관리
      • 견적서관리 출력물 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 세금계산서 발행을 미발행으로 변경 방법
      • 카드결제 시 계산서발행 여부
      • 접수화면의 입금상태 변경
    • 08 통계/분석
      • 초과입금 업체 조회하기
    • 09 자원관리
    • 10 도구
      • 타이틀편집이 원복되는 현상 해결방법
      • 성적서 PDF 저장 폴더 경로 설정법
  • 아이랩 시연 영상 목록
  • 아이랩 처음 사용자 매뉴얼
    • 처음 사용자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설치
    • 일반 분야
      • 일반_단순 출력
      • 일반_업무 프로세스
    • 대기 분야
      • 대기_단순 출력
      • 대기_업무 프로세스
    • 폐수 분야
      • 폐수_단순 출력
      • 폐수_업무 프로세스
    • 악취 분야
      • 악취_단순 출력
      • 악취_업무 프로세스
    • 잔류 농약
      • 잔류 농약_업무 프로세스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1 개요
  • 2 화면 구성
  • 2-1 조회 영역
  • 2-2 버튼 영역
  • 2-3 접수정보 영역
  • 2-4 검사목록 영역
  • 2-5 검사항목 / 금액 영역
  • 3 조회 영역
  • 4 버튼 설명
  • 4-1 접수로 변경
  • 4-2 삭제
  • 4-3 Excel로 저장

Was this helpful?

  1. 접수/시료관리

일괄접수관리

Previous발송관리Next가접수 자료관리

Last updated 1 year ago

Was this helpful?

1 개요

주기적으로 검사의뢰를 진행해야 하는 기관에서 검사해야 하는 항목들을 접수건 별로 미리 등록 후 정기 검사에 맞추어 일괄적으로 접수를 등록하는 화면입니다.

특정 업체 또는 공공기관 등 주기적으로 검사의뢰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하는 항목들을 접수건 별로 미리 등록해두고, 정기 검사 시점에 맞추어 등록해 둔 접수건의 기본정보만 바꾸어 실제 접수 건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일괄접수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아이랩 상단 메뉴 중 접수/시료관리 → 통합접수목록 → 접수건 조회 → 정기검사목록 버튼을 이용하여 최초 한번은 등록을 해주셔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통합접수목록 화면에서 등록한 지역명, 시설명으로 조회할 수 있고,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면 정기검사목록으로 등록된 모든 접수 건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접수 건이 많다면 조회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2-2 버튼 영역

2-3 접수정보 영역

  • 접수 일자, 처리기한 등 해당 정보를 기재하여 접수로 변경 혹은 Excel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영역 기재 후 화면 우측의 검사항목 / 금액 영역에서 검체유형 → 항목을 선택하신 뒤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4 검사목록 영역

  • 통합접수목록 화면에서 정기검사목록 버튼을 통해 등록된 검사목록들이 출력됩니다.

2-5 검사항목 / 금액 영역

  • 등록된 검사목록의 정보와 검사항목 / 금액 영역의 검체유형, 항목을 선택하여 접수로 변경하거나 Excel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조회 영역

  • 통합접수목록 화면에서 등록한 지역명, 시설명으로 조회할 수 있고,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면 정기검사목록으로 등록된 모든 접수 건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접수 건이 많다면 조회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4 버튼 설명

4-1 접수로 변경

1. 미리 등록해둔 정기검사목록을 조회합니다.

2.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실제 접수 건으로 만들 접수 건을 체크합니다. 실제 접수되어야 하는 검체유형을 조회하고, 접수되어야 하는 항목을 체크 합니다. (※ 화면 좌측 검사목록에서 체크된 접수 건들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 화면 중간 영역에 있는 기본정보들을 실제 등록되어야 할 정보들로 변경합니다. (접수일, 처리기한, 채수일, 확정수수료 등)

※ 접수일자 변경 시 처리기한이 자동으로 바뀌지 않으니 처리기한 변경이 필요하시다면 수기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4. 별도 저장 기능은 없고, 접수로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에 좌측 검사목록에서 선택된 내용이 우측에 검체유형 및 항목 + 화면 중간영역에서 수정한 정보들로 변경되어 실제 신규 접수 건으로 생성됩니다.

5. 신규 생성되는 접수번호는 각 기관의 접수번호 생성규칙에 따르며, 신규생성된 후에는 접수화면 또는 통합접수목록 화면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2 삭제

  • 주기적으로 생성하던 접수 건이 필요 없거나 정기검사목록관리를 위해, 좌측 검사목록에서 체크한 접수 건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최종 삭제 메시지 후에 체크된 접수 건이 삭제됩니다.

※ 실제 접수 건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아니므로 별도 이력을 남기고 있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4-3 Excel로 저장

  • 좌측 정기검사목록에 있는 내용들이 엑셀 파일로 저장되며, “지역별 일괄 접수 관리”라는 파일명으로 아이랩 설치 폴더/excel 폴더에 저장됩니다.

아래 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버튼 설명
접수매뉴얼
일괄 접수 관리 화면
일괄 접수 관리 화면_조회
통합접수목록 화면_접수 변환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