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관리
1 개요
ㆍ아이랩에서 사용되는 모든 거래처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화면입니다. ㆍ이곳에서 저장한 거래처의 정보를 접수, 입금, SMS, 세금계산서 등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ㆍ거래처 관리에 저장되어있는 정보들은 접수증, 기록서, 성적서, 견적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관리에서는 거래처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고 입력한 부분을 다른 화면에서 연동할 수 있습니다.
2 화면구성
명칭 | 설명 |
고객/회사명 | 거래처의 회사명이나 개인이면 대표자 성명을 입력합니다. |
대표자 | 거래처의 대표자 성명을 입력합니다. |
사업자 번호 | 거래처가 사업자이면 사업자 번호, 개인이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
분류 | 거래처를 특정 분류 값으로 분류할 때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개인”과 같이 업무 편의를 위한 분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업태 | 거래처가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의 업태를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
업종 | 거래처가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의 업종을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
전화번호 | 거래처 유선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
팩스 번호 | 거래처 팩스 번호를 입력합니다. |
휴대폰 번호 | SMS 서비스를 위해 SMS를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담당자 |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
담당자 부서 |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소속 부서를 입력합니다. |
담당자직급 |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직급을 입력합니다. |
담당자 전화 |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SMS 서비스를 위해 SMS를 받을 수 있는 휴대전 번호를 입력합니다. |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E-MAIL을 입력합니다.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위해 유효(사용 중인)한 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 |
소재지 | 거래처의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위해서 주소 검색 창을 열어 관련 주소와 우편번호를 입력합니다. |
사용 여부 | 해당 업체의 과거 데이터는 보존하되, 접수, 입금 정보 등 거래처를 조회하는 화면들에서 조회되지 않도록 처리합니다. |
법인등록번호 | 거래처의 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
참고 | 거래처와 관련된 메모 사항을 입력합니다. |
임시문자 생성 | 접수, 검사완료, 발행완료, 발송완료 등 각 접수 건에 대한 임시문자 생성을 하는지에 대한 조건입니다. 체크되어있다면 지정된 문자메시지가 생성되며 해제되어있다면 해당 업체로 접수된 접수 건에는 임시문자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3 버튼설명
버튼명 | 설명 |
코드수정 | 서로 다른 업체의 데이터를 병합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 전 반드시 우리테크에 문의 후 사용해주세요. 병합된 데이터는 원복할 수 없습니다. |
지도 보기 | 선택한 업체에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지도로 보여줍니다. |
라벨인쇄 | "리포트관리 → 스마트주소라벨" 양식으로 업체에 대한 주소라벨을 인쇄합니다. |
추가 | 신규 업체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고객/회사명, 주소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기존 업체 선택 후 값유지 체크 추가하면 선택한 업체 정보가 복사됩니다. |
수정 | 기존에 입력된 거래처 정보를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
삭제 | 선택한 거래처를 삭제합니다. 선택한 거래처의 접수정보, 입금정보가 있다면 삭제되지 않습니다. |
취소 | 입력 중이던 정보를 취소하고 조회 상태로 돌아갑니다. |
' - ' 버튼 | 입력/수정 영역을 보이지 않게 하여 조회 목록(그리드) 영역을 더 넓게 볼 때 사용합니다. |
※코드수정 방법 해당 작업이 진행되어 병합된 데이터는 저희 쪽에서도 데이터를 복구해 드릴 수 없으니 반드시 문의 후에 진행해주세요.
중복된 거래처 중 없앨 거래처를 조회 → 선택 (조회된 리스트에서 업체코드를 반드시 비교해주세요!)
코드 수정
버튼 클릭경고 메시지 뜨면 확인 누르신 후 합쳐질 거래처를 조회하여 선택 (없앨 거래처코드 → 합쳐질 거래처코드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메시지 확인 후 확인 누르시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거래처의 데이터가 3에서 선택한 거래처 쪽으로 합쳐집니다.
4 추가기능
4-1 담당자 목록
해당 업체에 대한 기본 담당자를 등록합니다.
신규 접수 시 해당 업체를 선택한 경우, 이곳에 입력된 정보 중 주담당자의 담당자 이름, E-mail이 입력됩니다.
주담담자가 등록되어있지만, E-mail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래처 E-mail로 입력됩니다.
담당자 관리 버튼을 이용하여 담당자를 생성,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여러 명이고, 주 담당자를 변경하길 원하신다면 주 담당자로 지정할 담당자를 선택하고,
담당자 변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2 원장
해당 업체에 대한 매출, 입금내역을 볼 수 있는 원장내역을 조회합니다.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조회 및 리포트관리 → 원장 → 매출처 원장 양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4-3 관련파일
해당 거래처와 관련된 파일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추가된 파일 목록 중 미리 보기 할 수 있는 파일들은(.jpg, .pdf, .bmp 등)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 명 | 설명 |
파일 추가 | 해당 거래처와 관련된 파일을 첨부합니다. |
파일삭제 | 선택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 이력이 남지 않으니 삭제 시 주의해주세요! |
파일 열기 | 선택한 파일을 미리 보기 합니다. |
파일 팩스전송 | 팩스로 전송 가능한 파일을 팩스로 전송합니다. (바로빌 금액이 차감됩니다.) 1건에 165원(부가세 포함) |
4-4 할인율
해당 거래처로 접수되는 접수건 중 각 시험분야에 대한 할인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각 거래처의 분야별 할인율만 확인하는 용도이며, 실제 할인율 적용은 검사항목관리 → 각 검체유형 → 각 항목의 검사수수료 부분에 직접 적용을 해야 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서비스요청으로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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