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관리

1 개요

ㆍ아이랩에서 사용되는 모든 거래처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화면입니다. ㆍ이곳에서 저장한 거래처의 정보를 접수, 입금, SMS, 세금계산서 등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ㆍ거래처 관리에 저장되어있는 정보들은 접수증, 기록서, 성적서, 견적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관리에서는 거래처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고 입력한 부분을 다른 화면에서 연동할 수 있습니다.

2 화면구성

명칭

설명

고객/회사명

거래처의 회사명이나 개인이면 대표자 성명을 입력합니다.

대표자

거래처의 대표자 성명을 입력합니다.

사업자 번호

거래처가 사업자이면 사업자 번호, 개인이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분류

거래처를 특정 분류 값으로 분류할 때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개인”과 같이 업무 편의를 위한 분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업태

거래처가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의 업태를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업종

거래처가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의 업종을 입력합니다. 이 값은 계산서 발행 때 사용됩니다.

전화번호

거래처 유선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팩스 번호

거래처 팩스 번호를 입력합니다.

휴대폰 번호

SMS 서비스를 위해 SMS를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담당자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담당자 부서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소속 부서를 입력합니다.

담당자직급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직급을 입력합니다.

담당자 전화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SMS 서비스를 위해 SMS를 받을 수 있는 휴대전 번호를 입력합니다.

E-MAIL

거래처의 검사 의뢰와 관련한 업무 담당자의 E-MAIL을 입력합니다.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위해 유효(사용 중인)한 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소재지

거래처의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위해서 주소 검색 창을 열어 관련 주소와 우편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용 여부

해당 업체의 과거 데이터는 보존하되, 접수, 입금 정보 등 거래처를 조회하는 화면들에서 조회되지 않도록 처리합니다.

법인등록번호

거래처의 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참고

거래처와 관련된 메모 사항을 입력합니다.

임시문자 생성

접수, 검사완료, 발행완료, 발송완료 등 각 접수 건에 대한 임시문자 생성을 하는지에 대한 조건입니다. 체크되어있다면 지정된 문자메시지가 생성되며 해제되어있다면 해당 업체로 접수된 접수 건에는 임시문자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3 버튼설명

버튼명

설명

코드수정

서로 다른 업체의 데이터를 병합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 전 반드시 우리테크에 문의 후 사용해주세요. 병합된 데이터는 원복할 수 없습니다.

지도 보기

선택한 업체에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지도로 보여줍니다.

라벨인쇄

"리포트관리 → 스마트주소라벨" 양식으로 업체에 대한 주소라벨을 인쇄합니다.

추가

신규 업체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고객/회사명, 주소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기존 업체 선택 후 값유지 체크 추가하면 선택한 업체 정보가 복사됩니다.

수정

기존에 입력된 거래처 정보를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삭제

선택한 거래처를 삭제합니다. 선택한 거래처의 접수정보, 입금정보가 있다면 삭제되지 않습니다.

취소

입력 중이던 정보를 취소하고 조회 상태로 돌아갑니다.

' - ' 버튼

입력/수정 영역을 보이지 않게 하여 조회 목록(그리드) 영역을 더 넓게 볼 때 사용합니다.

※코드수정 방법 해당 작업이 진행되어 병합된 데이터는 저희 쪽에서도 데이터를 복구해 드릴 수 없으니 반드시 문의 후에 진행해주세요.

  1. 중복된 거래처 중 없앨 거래처를 조회 → 선택 (조회된 리스트에서 업체코드를 반드시 비교해주세요!)

  2. 코드 수정 버튼 클릭

  3. 경고 메시지 뜨면 확인 누르신 후 합쳐질 거래처를 조회하여 선택 (없앨 거래처코드 → 합쳐질 거래처코드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4. 메시지 확인 후 확인 누르시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거래처의 데이터가 3에서 선택한 거래처 쪽으로 합쳐집니다.

4 추가기능

4-1 담당자 목록

  • 해당 업체에 대한 기본 담당자를 등록합니다.

  • 신규 접수 시 해당 업체를 선택한 경우, 이곳에 입력된 정보 중 주담당자의 담당자 이름, E-mail이 입력됩니다.

  • 주담담자가 등록되어있지만, E-mail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래처 E-mail로 입력됩니다.

  • 담당자 관리 버튼을 이용하여 담당자를 생성,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가 여러 명이고, 주 담당자를 변경하길 원하신다면 주 담당자로 지정할 담당자를 선택하고, 담당자 변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2 원장

  • 해당 업체에 대한 매출, 입금내역을 볼 수 있는 원장내역을 조회합니다.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조회 및 리포트관리 → 원장 → 매출처 원장 양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4-3 관련파일

  • 해당 거래처와 관련된 파일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 추가된 파일 목록 중 미리 보기 할 수 있는 파일들은(.jpg, .pdf, .bmp 등)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 명

설명

파일 추가

해당 거래처와 관련된 파일을 첨부합니다.

파일삭제

선택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 이력이 남지 않으니 삭제 시 주의해주세요!

파일 열기

선택한 파일을 미리 보기 합니다.

파일 팩스전송

팩스로 전송 가능한 파일을 팩스로 전송합니다. (바로빌 금액이 차감됩니다.) 1건에 165원(부가세 포함)

4-4 할인율

  • 해당 거래처로 접수되는 접수건 중 각 시험분야에 대한 할인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부분은 각 거래처의 분야별 할인율만 확인하는 용도이며, 실제 할인율 적용은 검사항목관리 → 각 검체유형 → 각 항목의 검사수수료 부분에 직접 적용을 해야 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서비스요청으로 문의주세요.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