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랩 사용자 매뉴얼
  • 아이랩 도움말
  • 아이랩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서비스 이용요금
  • 아이랩 서비스 이용약관
  • 아이랩 기술지원 이용방법
  • 아이랩 설치 및 실행
  • 아이랩 신규기관 세팅 가이드
    • A01 아이랩 사용 기관정보
    • A02 거래처정보
    • A03 분야별접수번호체계
    • A04 아이랩 사용자 목록
    • B01 검사항목 세팅 양식
    • B02 시험법 세팅 양식
  • 아이랩 업데이트 정보
    • 2023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공통기능
  • 시스템관리
    • 로그인
    • 로그아웃
    • 나의 할 일
    • 끝내기
  •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
    • 사용자관리
    • 거래처관리
    • 휴일관리
    • 공지사항관리
    • SMS전송관리2.0
    • 공전관리
    • 시설정보관리
      • 대기 시설정보관리
      • 악취 시설정보관리
      • 폐수 시설정보관리
      • 실내공기 시설정보관리
  • 접수/시료관리
    • 접수매뉴얼
    • 통합접수목록
    • 발송관리
    • 일괄접수관리
    • 가접수 자료관리
  •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 검사항목관리2.0
    • 시험법관리
    • 검사 계획 관리
    • 검사 계획 관리 2.0
    • 검사 결과 등록 2.0(=시험 결과 입력2.0)
    • 검사 결과 등록 3.0(=시험 결과 입력3.0)
    • 접수별 일괄 결과입력
    • 시험결과서출력
    • 항목 검사 대장
    • 검사 대장 조회3.0
  • 결재/성적관리
    • 결재 상태 조회
    • 내 결재 관리
    • 성적서 관리
  • 재무/영업관리
    • 입금 관리
    • 지부별 입금관리
    • 세금계산서관리
    • 계산서 발행일 관리
    • 매출처 원장
    • 견적서 관리
    • 계약 관리
    • 거래내역/조회 관리
  • 자원관리
    • 시약관리2.0
    • 장비관리2.0
  • 통계/분석
  • 도구
    • 옵션
    • 메뉴권한관리
    • 비밀번호변경
  • 도움말
    • 원격지원요청
    • 새 서비스요청
    • 서비스 요청 목록
    • 아이랩 매뉴얼
    • 프로그램 정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양식 작성 의뢰하기
    • 리포트 디자이너 이해하기
      • 리포트 관리 화면
      • 리포트 양식 만들기
      • 리포트 디자이너 화면
      • 리포트 디자이너 옵션
      • 인쇄 구성요소
      • 리포트 밴드
      • 리포트 양식 꾸미기
      • 리포트 만들기
    • 성적서 진위 조회
  • 자주하는 질문
    • 01 공통 기능
      • 한글입력 문제
      • 아이랩 실행 오류 문제
      • PDF 변환 출력 시 깨짐 현상
      • PDF 변환 출력 시 글씨가 안보이는 경우
      • 두 대의 PC에서 다른 인쇄 결과
      • 보안프로그램에 의한 아이랩 차단 문제
      • 우편 주소 검색 바가 보이지 않는 경우
    • 02 시스템 관리
      • 임시공휴일 지정 방법
      • 새로운 사용자 추가 방법
    • 03 공통/코드 관리
      • 리포트에 대괄호 사용
      • 리포트 복제 후 수정
      • 기록서 양식 수정 시 오류
      • 리포트 출력 시 가로세로 줄 정렬
      • 출력물의 라인 굵기 조절하기
      • 시험법 변수 추가 후 사용 방법
      • 리포트 위 첨자, 아래 첨자 사용 방법
      • 접수화면 파일관리 적용 방법
      • 리포트 소수점 자리 고정 방법
      • 출력물 글씨 자동 조절 방법(글자크기)
      • 리포트 디자인 시 잘리는 부분 보는 방법
      • 리포트 양식 사인 연동 방법
      • 리포트 양식 정렬 및 자간 조절 방법
      • 리포트 양식 추가, 복제, 삭제 방법
      • 리포트 업로드 이력 확인
      • 출력물에 페이지 표시 방법
      • 성적서에 공란을 넣어 출력하는 방법
      • 성적서에 발행이 몇 번째인지 표시하는 방법
      • 리포트에서 변수목록 보는 방법
      • 리포트 디자인에서 테두리 변경 방법
      • 리포트 작성 시 텍스트 상자를 틀에 맞게 일괄로 수정하기
      • 양식 내용이 길어서 글씨가 잘리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할까요?
    • 04 접수/시료 관리
      • 항목 기준을 변경하는 방법
      • 성적서에 일부 항목 제외 후 출력하는 법
      • 접수가 이미 완료된 건의 유형을 변경하는 방법
      • 대량시료에 따른 접수를 일괄적으로 하는 방법
    • 05 측정/분석 관리
      • 결과가 입력된 항목 교체하기
      • 관련 법령 자동 선택되게 하기
      • 기준이 다른 항목 추가하기
      • 검사항목 추가 및 삭제
      • 시험법 계산식 if 문 사용법
      • 시험법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수정 방법
      • 기록서에 이미지 변수 사용법
      • 시험결과서 A,B,C 타입의 차이점
      • 성적서 결과값 판정식 변경 방법
      • 항목 담당자 변경 방법
      • 항목 규격 변경 방법
      • 성적서에서 여러 변수 이용 방법
      • 검체유형 처리기한 설정법
      • 접수화면 데이터를 계산식에 사용하는 방법
      • 항목순서 세트 만드는 방법
      • 새로운 검체유형 추가 방법
      • 검사 결과 등록(=시험 결과 입력)화면 입력순서 변경
      • 검사항목의 성적서 출력순서 변경방법
      • 시험법 계산식 반올림 방법
      • 시험 결과서(B타입) 적용 방법
    • 06 결재/성적 관리
      • 성적서 기본 연결양식 변경법
      • 결재 상태 조회 화면에서 결재 상태 확인
      • PDF 권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 07 재무/영업 관리
      • 견적서관리 출력물 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사용 방법
      • 세금계산서 발행을 미발행으로 변경 방법
      • 카드결제 시 계산서발행 여부
      • 접수화면의 입금상태 변경
    • 08 통계/분석
      • 초과입금 업체 조회하기
    • 09 자원관리
    • 10 도구
      • 타이틀편집이 원복되는 현상 해결방법
      • 성적서 PDF 저장 폴더 경로 설정법
  • 아이랩 시연 영상 목록
  • 아이랩 처음 사용자 매뉴얼
    • 처음 사용자 매뉴얼 이용 방법
    • 아이랩 설치
    • 일반 분야
      • 일반_단순 출력
      • 일반_업무 프로세스
    • 대기 분야
      • 대기_단순 출력
      • 대기_업무 프로세스
    • 폐수 분야
      • 폐수_단순 출력
      • 폐수_업무 프로세스
    • 악취 분야
      • 악취_단순 출력
      • 악취_업무 프로세스
    • 잔류 농약
      • 잔류 농약_업무 프로세스
Powered by GitBook
On this page
  • 1 개요
  • 2 화면 구성
  • 2-1 조회 영역
  • 2-2 버튼 영역
  • 2-3 각종 탭 영역
  • 3 조회 탭 설명
  • 3-1 전체 탭
  • 3-2 내 검사 탭
  • 3-3 팀 검사 탭
  • 3-4 7일 이내 탭
  • 4 조회 옵션
  • 4-1 결과입력2.0 화면 시작 시 자동 조회하기
  • 4-2 결과 입력 안 된 것만 보기
  • 4-3 분석일, 결과입력일, 실험메모 수정 불가능
  • 5 버튼설명
  • 5-1 검토요청
  • 5-2 Excel
  • 5-3 입력일 일괄 변경
  • 5-4 결과 일괄적용
  • 5-5 결과값 지우기
  • 5-6 시험기록서
  • 5-7 관련파일
  • 5-8 결과입력

Was this helpful?

  1. 측정/분석관리

검사 결과 등록 2.0(=시험 결과 입력2.0)

Previous검사 계획 관리 2.0Next검사 결과 등록 3.0(=시험 결과 입력3.0)

Last updated 1 year ago

Was this helpful?

1 개요

아이랩을 통해 접수된 항목에 대해 시험법 구분 없이 빠르게 결괏값을 입력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각 항목의 시험결과값은 검사 결과 등록 2.0, 검사 결과 등록 3.0, 검사 결과 등록 4.0, 접수별 결과 일괄 입력 화면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각화면은 목적에 따라 조회되는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기관 내에서 각 화면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시면 업무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결과입력은 모든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 검사결과등록2.0 - 시험법 구분 없이 결괏값만 빠르게 입력

  • 검사결과등록3.0 - 시험법이 연결된 항목들을 조회(시험법 기준) 계산식 변수 입력, 시험 결과치 입력

  • 검사결과등록4.0 - 시험법이 연결 항목들을 조회(접수건 기준) 계산식 변수 입력, 결괏값 입력

  • 접수별 결과 일괄 입력 - 잔류농약 분야에서만 사용 가능, 선택한 접수 건에 따라 모든 항목에 같은 결괏값을 입력. 개별 입력 가능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기본적으로 내 검사 탭이 실행되면서 접수일자 <1주일 전 ~ (조회)당일>을 기준으로 자동 조회됩니다.

  • 탭 별로 조회 내용이 달라지며, 조회 조건을 기재하시면 원하는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탭은 도구 → 메뉴권한관리 → 검사결과입력2.0 → 전체조회 탭에 권한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 버튼 영역

  • 아래 버튼 설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3 각종 탭 영역

  • 전체 : 해당 접수일자, 접수구분 등 조회조건이 충족된 모든 접수 건을 조회합니다.

  • 내 검사 : 조회하려는 접수 건에 대하여 항목 담당자가 본인인 항목만 조회됩니다.

  • 팀 검사 : 조회하려는 접수 건에 대하여 항목의 담당팀이 자신이 속해있는 시험팀인 항목만 조회됩니다.

  • 7일 이내 : 해당 화면을 이용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처리기한이 7일 이내인 접수건만 조회됩니다.

3 조회 탭 설명

3-1 전체 탭

  • 조회조건에 입력한 조건대로 접수 건을 조회합니다.

※ 메뉴권한관리 화면에서 지정한 권한에 따라 표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2 내 검사 탭

  • 검사 결과 등록 2.0 화면 실행 시 기본적으로 내 검사 탭이 선택됩니다.

  • 조회하려는 접수 건에 대하여 항목 담당자가 본인인 항목만 조회됩니다.

3-3 팀 검사 탭

  • 조회하려는 접수 건에 대하여 항목의 담당팀이 자신이 속해있는 시험팀인 항목만 조회됩니다.

  • 자신의 시험팀은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시험팀 관리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관리자분께 메뉴권한을 달라고 요청하세요.

3-4 7일 이내 탭

  • 해당 화면을 이용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처리기한이 7일 이내인 접수건만 조회됩니다.

예시) 2016년 7월 24일에 해당화면 → 7일 이내 탭에서 조회한다면, 접수 건 중에서 처리기한 (완료예정일)이 7월 24일 + 7일인 7월 31일까지의 접수 건이 조회됩니다.

4 조회 옵션

  • 화면 중간에 있는 체크박스들이 조회옵션입니다.

  • 기본적으로 분석일, 결과입력일, 실험메모 수정 불가능에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 빠르게 결괏값만 입력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실제 결과입력 시에 분석일 설정에 입력되어있는 날짜로 해당 항목의 분석일이 입력됩니다.

4-1 결과입력2.0 화면 시작 시 자동 조회하기

  • 해당 화면을 처음 열었을 때 기본적으로 입력 되어 있는 조회 조건으로 자동 조회 하는 옵션입니다.

  • 이 설정은 해당 화면이 닫힐 때 설정이 저장되어 다음에 화면을 열 때부터 적용됩니다.

  • 해당 옵션이 체크 되어 있고, 자신에게 담당 된 항목이 많은 경우, 화면이 열리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화면이 열릴 때 한 번만 조회됩니다. 그 이후에는 조회 버튼을 이용해주세요.

4-2 결과 입력 안 된 것만 보기

  • 입력한 조회조건 중에서 결괏값이 입력되지 않은 항목만 조회합니다.

4-3 분석일, 결과입력일, 실험메모 수정 불가능

  • 해당 화면의 목적인 빠른 결괏값 입력을 위한 설정이므로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있습니다.

  • 체크 : 그리드(목록)에서 다른 입력 칸들은 입력 불가, 결괏값만 빠르게 입력합니다.

  • 미 체크 : 그리드(목록)에서 결괏값, 분석일, 결과입력일 실험메모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enter 키 입력 시 오른쪽 순서대로 이동합니다. 결괏값 → 분석일 → 결과입력일 → 실험메모 → 다음 행 자세한 동작은 결과입력 부분에서 참고해주세요.

5 버튼설명

5-1 검토요청

아이랩에서 3단 결재(시험 - 검토 - 승인)를 사용하는 기관에서만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해당 화면에서 검토요청을 한다면 해당 항목의 담당자가 속해있는 시험팀의 검토자분에게 결재 요청이 됩니다.

5-2 Excel

  • 현재 조회된 목록을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엑셀 파일로 변환합니다.

  • 저장경로는 아이랩이 설치된 폴더 → Excel 폴더 → 검사결과서_오늘날짜시간.xls로 저장됩니다.

5-3 입력일 일괄 변경

5-4 결과 일괄적용

  • 검사 결과 등록3.0 화면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5-5 결과값 지우기

5-6 시험기록서

  • 아이랩 상단메뉴 →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 관리 → 기록서 탭에 등록되어있는 기록서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 해당 기능은 해당 화면이 아닌 다른 화면에서 이용해주세요. ※ 아이랩 상단메뉴 → 측정/분석관리 → 검사 결과 등록3.0 또는 시험결과서 출력 화면 등

5-7 관련파일

5-8 결과입력

  • 화면 중간에 분석일, 결과입력일, 실험메모 수정 불가능에 체크되어있는 상태와 체크되어있지 않은 상태를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 실제 결과입력 시에 분석일 설정에 입력되어있는 날짜로 해당 항목의 분석일이 입력됩니다.

<체크>

<미체크>

검토자 확인은 측정/분석관리 → 시험팀 관리 → 시험팀 목록에서 자신이 속한 시험팀을 선택 → 우측 중간에 검토자 부분을 확인해주세요. 이해가 안 된다면 를 클릭해주세요.

검사 결과 등록 3.0 화면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 매뉴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매뉴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검사 결과 등록3.0 화면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 매뉴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검사결과등록3.0 화면과 동일한 기능 ※ 매뉴얼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검사 결과 등록3.0
검사 결과 등록3.0
검사 결과 등록3.0
검사 결과 등록3.0
검사결과등록 2.0 화면
전체 탭
내 검사 탭
팀 검사 탭
7일 이내 탭
조회 옵션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