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약관리2.0

1 개요

기관 내에서 구매하고, 사용한 시약의 사용 내역을 관리하는 화면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입력, 저장하는 화면이기 때문에 실제 구매, 변경 사항이 있을 때 아이랩에 정보를 저장, 수정하지 않으신다면 실제 보유하고 있는 시약의 개수 및 남은 잔량 등 이 다를 수 있습니다.

2 화면 구성

2-1 조회 영역

  • 원하시는 조회 조건을 기재하여 원하시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당 내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2 상단 버튼 영역

  • 시약관리 2.0 화면에서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당 내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내용 바로 가기)

2-3 화면 탭

  • 시약관리 2.0 화면에서 조회 구분에 대한 분류 기준이 되는 탭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해당 내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내용 바로 가기)

2-4 제품 영역 & 재고 내역 영역

3 시약 관리 화면에 탭 추가 하기

  • 화면에서 시약을 조회할 수 있는 탭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 표시)

  • 공통코드관리 화면에서 관리하실 탭을 추가 및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1. 아이랩 상단 메뉴 중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관리 2. 해당 화면의 분류 목록에 시약구분을 추가합니다.

※ 코드 부분은 아무 값이나 입력하셔도 됩니다.

3. 해당 부분을 작업할 때 시약관리2.0 화면이 열려있었다면 화면을 닫고 새로 열어서 방금 추가 및 수정한 내용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탭을 삭제하는 방법은 시약구분에서 행을 삭제하고, 화면을 닫고 새로 열어주시면 제거됩니다.

※ 삭제 이력을 별도로 관리 하지 않으니, 삭제 시 신중하게 진행해 주세요.

4 조회 영역

  • 아이랩의 다른 화면들과 같이 화면 상단은 조회 조건으로 이루어집니다.

  • 원하시는 조회 조건을 입력하여 조회하실 수 있고 전체 탭이 아닌 각 탭을 선택하여 시약의 구분에 맞게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5 시약관리2.0 화면 상단 버튼 설명

구매, 수령, 입고, 사용 그리고 제품 부분에 있는 구매요청 버튼에 대한 기능은 바코드로 시약을 관리하는 기관에서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사용을 원하실 때 문의해주시면 설명 드리겠습니다.

5-1 시약대장 출력

  • 선택한 시약의 정보를 출력물로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으로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 화면 → “시약대장”이라는 명칭의 양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 탭 구분 없이 시약대장이라는 명칭의 양식을 사용합니다.

  • 시약대장이 여러 가지가 있는 경우,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양식으로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할 경우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 화면 → 시약대장 탭에 작성되어있는 양식들을 불러옵니다.

5-2 추가

  • 새로운 시약을 추가합니다. 추가 버튼 클릭 시 입력 칸이 나타납니다.

입력 칸 설명

  • 관리번호는 기관 내에서 시약을 관리 하기 위해 구분하는 일련번호로써 기관 내에서 정한 규칙을 수기로 입력하여 사용해주세요. ※ 관리번호 규칙은 기관 내에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제약은 없습니다.

※ 입력 칸 오른쪽 상단에 세모 모양이 있는 입력 칸은 '필수 입력 칸' 입니다.

  • 구분, 시약형태, 표준/소모품, 보관방법, 분야 부분은 화면을 구성하는 탭과 같이 공통/코드관리 → 공통코드 관리에서 추가 및 삭제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원하시는 부분에 내용 추가 및 삭제 부분은 “시약 관리 화면에 탭 추가 하기”에 안내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5-3 수정

  • 입력된 시약의 정보를 수정합니다.

5-4 저장

  • 입력 시약의 정보를 아이랩에 저장합니다.

5-5 삭제

  • 조회 → 선택한 시약의 정보를 삭제합니다. (여러 시약을 한 번에 삭제 가능합니다.)

※ 삭제 이력을 별도로 관리 하지 않으니, 시약 삭제 시 신중하게 진행해 주세요.

5-6 취소

  • 입력된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취소합니다.

6 제품 영역 버튼 설명

  • 선택한 시약에 대한 제품을 등록합니다.

  • 똑같은 시약이지만 용기에 담긴 용량이 다르거나, 시약의 정보가 조금씩 다른 경우 여러 제품을 등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부분에는 기관 내에 있는 제품만 등록하는 것이고, 실제 재고를 늘리거나 사용하는 것은 변경 내역 부분에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제품 추가는 선택한 시약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6-1 제품추가

  • 선택한 시약의 제품을 추가합니다.

  • 제품추가 버튼을 한 번 클릭 할 때마다 입력할 수 있는 행이 하나씩 증가합니다.

  • 시약 국문명, 제품 영문명, 제품 국문명은 시약을 추가할 때 입력한 정보들이 입력됩니다.

6-1-1 입력 칸 설명

6-1-2 예시) 이미지

6-2 제품저장

  • 기본적으로 각 입력칸에 맞게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저장되지만, 제품저장 버튼을 눌러 입력한 제품의 정보를 저장할 수도 있고 별도의 안내메시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6-3 제품삭제

  • 선택한 제품을 목록에서 삭제합니다.

※ 등록된 변경내역도 모두 삭제되니 삭제시 신중하게 진행해 주세요.

※ 삭제 이력을 별도로 관리 하지 않으니, 시약 삭제 시 신중하게 진행 해 주세요.

6-4 구매요청

※ 구매,수령,입고, 사용 그리고 제품 부분에 있는 구매요청 버튼에 대한 기능은 바코드로 시약을 관리하는 기관에서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 사용을 원하실때 서비스 요청 ㅋ`문의해주시면 설명드리겠습니다.

7 재고 내역 버튼 설명

  • 선택한 제품에 대한 재고량을 관리합니다.

  • 입고된 재고를 수량에 맞게 추가하고, 사용, 폐기량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7-1 재고추가

선택한 제품의 재고가 등록되어있지 않다면, 재고추가 버튼을 눌러 선택한 제품에 해당 제품의 제조일, 유효기간, 수량을 입력합니다.

※ 여기서 등록되는 수량(변동량)의 합이 제품 부분에 재고량입니다.

※ 추가 수량은 제품에 등록된 용량이 기본값으로 입력됩니다. 예를 꼭 참고하시고 등록해주세요.

예시)

7-1-1 사용 -

※ 정보를 수정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자동 저장됩니다.

  • 제품 안에 등록된 재고 중, 선택한 재고번호에 대한 사용량을 입력합니다.

  • 사용 -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행이 하나 생기고, 비고란에 자동으로 “사용 버튼”이라는 문구가 입력되며, 사용하신 양을 변동량 부분에 입력해주시고, 참고사항 입력 필요 시 내용 부분에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7-1-2 폐기 x

※ 정보를 수정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자동 저장됩니다.

  • 제품 안에 등록된 재고 중, 선택한 재고번호에 대한 폐기량을 입력합니다.

  • 폐기x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행이 하나 생기고, 비고란에 자동으로 “폐기 버튼”이라는 문구가 입력됩니다.

  • 폐기하신 양을 변동량 부분에 입력해주시고, 참고사항 입력 필요 시 내용 부분에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7-1-3 삭제 x

  • 제품의 사용량 또는 폐기량을 잘 못 기입했거나 필요 없는 데이터라면 변동량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삭제된 변동량만큼 재고량에 +가 됩니다.

※ 삭제 이력을 별도로 관리 하지 않으니, 시약 삭제 시 신중하게 진행해 주세요.

7-1-4 라벨출력

  • 변경내역 리스트 중에서 시약라벨로 출력하고 싶은 변동량을 선택하여 라벨로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으로 공통/코드관리 → 리포트관리2.0 → 라벨 탭 → 스마트시약라벨 양식이 연결됩니다.

※ 라벨이 출력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스마트시약라벨 양식이 없는 것이니 서비스요청으로 문의해주세요.

8 시약관리 업무흐름

  • 시약관리 화면에서의 기본적인 업무흐름에 대한 예제 입니다.

  • 조회는 단순 기능들이니 예제에서 제외하고, 시약 추가에 대한 부분만 안내해드립니다.

※ 아래 순서대로 진행 하였고, 참고하셔서 기관에서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문의사항은 서비스요청으로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시)

1. 추가 버튼 클릭

관리번호는 Reagent(시약)의 첫 글자인 R + “-” + 시약 명의 영문명 첫 글자 + “-” + 시약명 일련번호 3자리 + “-” + 일련번호 3자리로 해보았습니다. → R-H001-001 (원하시는 관리번호 체계로 입력 가능합니다.)

2. 시약 정보 입력

3. 저장버튼 클릭 → 목록에서 추가된 시약 확인

4. 시약에 대한 제품추가

4-1. 제품추가 버튼 클릭

4-2. 제품정보 입력

4-3. 제품저장 버튼 클릭

5. 재고 추가를 통한 재고량 추가

5-1. 화면 우측 하단 재고 추가 버튼 클릭. 원하는 재고 수량을 입력

※ 기본 재고량은 해당 제품 → 용량에 입력한 값으로 입력됩니다.

6. 해당 재고에 대한 변동량 저장.

6-1. 해당 제품을 “사용”했다면, 사용- 버튼 클릭 후 변동량 부분에 사용한 수량을 입력

6-2. 해당 제품을 “폐기” 했다면, 폐기 x 버튼 클릭 후 변동량 부분에 폐기한 수량을 입력.

6-3. 6-2번까지 진행한 후 재고량 확인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