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_업무 프로세스
업무 진행 프로세스를 따라서 진행할 수 있는 매뉴얼 입니다.
개요
아이랩을 처음 사용하거나 데모 버전을 통해 아이랩의 기본 사용법 및 업무 진행 순서로 진행하기 위한 매뉴얼입니다.
※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최소한의 기능들로 진행합니다.
(※ 매뉴얼 진행 시간 10~15분 소요)
※ 아이랩 업무 프로세스

1 아이랩 로그인

로그인에 성공 시 나의 할 일 화면이 실행됩니다.

2 접수

대기 접수 화면에서 접수를 진행합니다.
2-1 접수 추가 및 저장 방법

1. ① 아이랩 화면 좌측 상단 접수/시료관리 → ②폐수 접수 클릭

2. ①접수/시료관리 → ②폐수 접수 화면 접속 → ③추가
버튼 클릭 → ④접수 내용 활성화

3. 접수 추가를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접수내용과 검사 항목 영역 활성화
①
추가
버튼 클릭②번 영역에서 해당하는 입력 칸에 접수정보를 입력
③ 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항목 추가 (아래 항목 추가하기 이미지를 참고합니다.)
④
저장
버튼 클릭하여 접수 저장
접수 저장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아래 기본 정보를 참고합니다.
2-2 필수 입력 칸
설명
빨간색 삼각형이 표시된 칸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칸
※ 필수 입력 칸이 비어있을 경우 저장 불가
2-3 거래처 정보


①업체명 입력 칸에 "테스트_대기 업체" 입력 → ②
돋보기
버튼 클릭③업체명 확인 → ④클릭하여 업체 선택
⑤
선택
클릭하여 거래처 추가 완료

4. 거래처 선택 완료 후 시설 선택 팝업 자동 실행
5. 해당 거래처에 등록된 시설 선택 → 선택
버튼 클릭하여 시설 추가

2-5 우편 발송지 정보
우편 발송지 정보는 필수 입력입니다.
해당 거래처 등록을 통해 이미 적용된 상태입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사항입니다.


1. 추가 → 거래처 주소 가져오기 진행

2. 거래처에 등록된 주소가 추가된 것을 확인
3. 우편 발송지 추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간단히 참고만 해주세요.)

메뉴 설명
메뉴
설명
새 주소 추가
새로운 주소를 검색하여 추가
거래처 주소 가져오기
거래처 정보에 등록된 주소 추가
시료채취 주소 가져오기
시료채취 정보에 입력된 시료채취 주소로 추가
관정주 주소 가져오기
시료채취 정보에 입력된 관정주 주소로 추가
2-6 항목 선택

테스트_폐수 입력 → ①
항목 선택
클릭 → ②테스트_폐수 선택 → ③전체 선택 클릭(④항목별로 클릭하여 선택 가능) → ⑤확인
버튼 클릭 → 접수화면에서저장
버튼 클릭
접수 내용과 검사항목 추가를 통해 해당 접수내용을 완료하였습니다.
※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을 진행하시고 저장 시 자동 생성된 접수번호를 확인하시고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3 실험 & 결과 입력

접수된 항목의 실험 결과 입력을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 등록3.0
항목의 실험 결과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1. 측정/분석관리 → 검사 결과 등록3.0 화면으로 이동

2. 완료예정일 ①달력 아이콘 클릭 → ②모두지우기
버튼 클릭 → ③접수번호 기재 → ④조회
버튼 클릭 → ⑤전체 탭 클릭

3. ①조회된 접수번호 클릭하여 선택 → ②시험결과 입력

4. 임의의 값을 기재

5. ①전체 항목을 선택(맨위 혹은 아래 항목 클릭 + Shift 키 누른 상태 + 맨 아래 혹은 맨위 클릭) →
②검토요청
버튼 클릭 → ③검토요청 팝업창 Yes
버튼 클릭
4 결재(접수건 결재)

접수건 별 항목의 검토 및 결재를 진행합니다.
4-1 검토자
시험자 - 검토자 - 승인자 중 검토자의 내용입니다.

아이랩 메뉴 상단 결재/성적관리 → 내 결재 관리를 통해 내 결재 관리 화면을 실행

1. 접수일자 혹은 접수번호를 통해 검토 요청한 접수 건을 조회 (정확한 접수건 조회를 위해 접수일자를 지운 뒤, 접수번호를 기재하여 조회해주세요.)

2. ①접수번호 조회 → ②'내 검토' 탭에서 조회된 내용을 확인 → 접수번호, ③항목, ④상태 확인 →
⑤전체 일괄 결재
버튼을 이용하여 결재 진행

3. ⑤전체 일괄 결재
버튼 클릭 시 결재 처리 팝업이 실행됩니다.
4. 위 이미지처럼 결재를 진행 확인 팝업창이 생성되면, Yes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결재자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결재를 최종 승인하는 승인자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4-2 승인자
위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이며 시험자 - 결재자 - 승인자 3단계 결재시스템 중 승인자 내용입니다.

1. 내 검토 → ①내 승인 탭으로 이동
2. ②해당 접수 건은 '승인중' 상태가 되며 최종 승인자의 결재만 남아있는 상태가 됩니다.
3. 검토자와 마찬가지로 ③전체 일괄 결재
버튼을 클릭하여 최종 승인 진행

4. 결재 진행 팝업창이 실행되면, Yes
를 클릭하면 해당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가 됩니다.
시험자(검토요청) → 검토자(시험자 검토요청 결재) → 승인자(최종 결재)를 통해 해당 접수건의 결재를 완료하게 됩니다.
다음은 결재가 완료된 접수 건으로 성적서를 발행해보겠습니다.
5 성적서 발행

아이랩에서 성적서 발행을 진행합니다.



1. ①번 완료예정일의 달력 아이콘을 클릭
2. ②번 모두지우기
버튼을 클릭, ③번 선택
을 클릭

3. ①접수번호 기재 → ②조회
4. 진행 중인 접수 건은 결재완료 상태이기 때문에 ③번의 결재완료 탭을 선택
5. ④조회된 접수 건을 선택, ⑤성적서 발행
버튼을 클릭

6. 성적서 발행
버튼 클릭 시 미리 만들어진 양식을 통해 접수 건의 성적서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7. 성적서 미리 보기 닫기
또는 Esc
키를 이용하여 해당 화면을 종료
8.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성적서 가상 출력
버튼을 클릭
※ 해당 버튼은 종이인쇄를 하지 않고 접수 건을 발행 처리하는 버튼입니다.

9. 해당 팝업창에서 Yes
버튼을 클릭

10. 성적서 관리 화면에서 "발행완료" 탭으로 이동
6 성적서 발송

아이랩에서 해당 접수 건을 성적서 발송으로 표시 및 처리합니다.

1. ①접수/시료관리 → ②발송 관리2.0 화면 이동

2. ①완료예정일 달력 아이콘 클릭 → ②모두지우기
버튼 클릭

3. ①접수번호 기재 → ②조회
4. ③미발송 탭 → 해당 접수 건을 확인 → ④선택 체크 → ⑤발송확인
버튼 클릭

5. 발송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발송처리에 대한 팝업창 실행
6. Yes
를 클릭하여 발송처리 완료
7. 발송처리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미발송 탭에서 해당 접수 건이 사라집니다. (※ 전체 탭으로 이동하여 해당 접수 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해당 매뉴얼은 아이랩 처음 사용자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최대한 간결한 설명을 통해 사용자가 실습해볼 수 있도록 만든 매뉴얼입니다.
아이랩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을 차례대로 확인하시거나 아이랩 이용 전 교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랩 설치 진행 시 교육을 통해 해당 내용보다 더 자세하게 아이랩에 대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요청을 통해 아이랩 이용 중 궁금하신 사항이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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